응급처치 방법 및 심폐소생술 교직원 연수 실시
입석초등학교(교장 유경균)는 1월 30일 본교 교직원을 대상으로 제천소방서 대응구조구급과 전문응급구조사(1급) 고정운 강사가 맡았으며, 총 4시간여 동안 응급 처치 방법과 주의 사항, 응급의료 법령을 포함한 이론교육과 심폐소생술과 자동제세동기(AED) 사용 방법 실습 교육을 진행하였다.
올해부터 학교보건법이 일부 개정되어 학생은 물론 교직원도 매년 심폐소생술 교육을 하여 체험학습 및 학교 교육활동 시 불시의 사고에 대비를 위하여 교육을 마련하게 되었다.
이번 교육은 학교에서 벌어진 사례를 안내하고, 실제상황처럼 실습을 진행하여 사고 시 당황하지 않고 바로 행동으로 이어질 수 있게끔 전문 강사와 교직원 1:1 실습으로 진행되어 교직원에게 큰 호응을 받았다.
교육에 참가한 입석초 정동재 교사는 “본교는 병원 및 119 소방서와 원거리인 지역적 여건상 응급 상황 시 모든 교직원이 당황하지 않고 대처할 수 있다면 학생들의 안전한 학교생활을 기여할 수 있다고 생각해요.
앞으로는 119를 부르고 무작정 기다릴게 아니라 현장에서 바로 내가 심폐소생술을 시작해야한다는 걸 알았어요. 겨울방학 중에 새 학기를 준비하면서 의미 있는 교육을 받게 되어 기쁘네요.” 라며 소감을 밝혔다.
앞으로 실제 위급한 상황에서도 신속하고 적절한 응급처치 능력을 활용할 수 있도록 지속적인 교육프로그램을 운영할 것이며, 학생들과 교직원의 생명을 지키는데 최선을 다하도록 노력할 것이다.
저작권자 © OTN매거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