괴산군 보건소(소장 김금희)는 1530걷기 동아리사업 교육과 병행하여 1월 한 달간 12개소 경로당에서 어른 신들을 대상으로 각종 응급 상황에 신속히 대응할 수 있도록 주민 등 2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응급구조 교육을 실시했다.
이번교육은 동절기에 평소보다 더 빈번하게 발생하는 뇌졸중 예방법 및 응급상황에 119신고요령과 심정지 환자를 대상으로 하는 심폐소생술, 자동제세동기 교육 및 실습을 통한 응급처치교육 등으로 진행되어 응급 상황 시 신속하고 적극적인 대처방법을 배우는 교육의 장을 마련하여 노인 분들이 함께 4분의 골든타임을 지킬 수 있다는 자신감을 심어주고 있다.
또한 1주일에 5번 30분 이상 걷기운동을 실천하자는 뜻의 1530 걷기동아리 사업은’ 10명이상으로 구성한 성인 남녀노소 누구나 걷기동아리를 만들어 주 5회 1회 30분 이상 동아리별 걷기코스를 선정해 걷기지도자가 스트레칭, 건강 체조, 걷기운동 등을 지도하고 있는 프로그램이 올해 2월까지 병행된다.
군은 2015년 괴산세계유기농산업엑스포 개최와 산막이 옛길·양반길 조성 등으로 관광객 등 유동인구 증가로 인한 응급의료 수요에 신속히 대처하기 위해 환자발생 시 긴밀한 대응태세 확립 및 관계자와 주민을 대상으로 12월말까지 분기1회 군 보건소에서 응급구조 교육을 실시할 계획도 함께 밝혔다.
군 보건소관계자는 “응급상황 발생 시 신속하고 적극적인 대처로 소중한 생명을 구할 수 있다"며 "응급구조 교육을 통해 일상생활에서의 응급사항에 대처할 수 있는 능력을 키워 주는데 크게 기여할 것"이라고 말했다.
응급구조교육을 희망하는 자는 괴산군 보건소 예방의약팀(830-2311~2)으로 문의하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