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동부교육지원청(교육장 김연용)은 17일(금) ‘인성교육 중심 수업모형 적용을 통한 학력신장’이라는 주제로 대전 동부 초등 지구별 자율 컨설팅장학협의회 제 7지구 협력학교(서대전초, 교장 김춘배) 수업 공개와 수업협의회, 공동연수를 실시했다.
이번 연수는 대전동부교육지원청 제 7지구 교사들이 참여한 가운데 수업공개 및 수업협회, 청렴교육과 공동연수 순으로 진행되었다. 수업공개는 1학년 국어과 학생 참여중심의 스토리텔링 수업, 인성함양을 위한 전래동화 활용 수업이 실시되었으며, 저학년 국어수업에 대한 다양한 접근 방법과 학생 조작 활동 위주의 여러 가지 자료를 제시하였다.
이어진 수업협의회에서는 기초 문식성이 확립되는 저학년 시기의 학생이 흥미를 느끼며 참여하는 교수방법과 국어 교과 수업을 통한 인성함양 방법에 대한 토의와 정보 공유가 이루어졌고, 이어서 참석한 장학사의 청렴교육도 실시되었다.
수업을 공개한 정은아 교사는 “글을 읽고 글의 중요한 내용을 이해하는 데 기초가 되는 수업을 흥미로운 스토리텔링과 전래동화를 통해 진행한 결과 학생들이 즐겁게 참여하였고, 앞으로 글을 읽는 다양한 상황에서 자연스럽게 활용할 수 있을 것이라 기대한다”라고 말했다.
또한, ‘학력신장을 위한 인성중심 수업전략(예술교과를 중심으로)’ 이라는 연수 주제를 가지고 대전갈마초 문경진 교사의 공동연수가 이루어졌다. 바른 인성 함양을 위한 예술교육의 중요성 및 예술 수업을 통한 인성교육의 방법을 다양한 사례를 통해 알 수 있는 유익한 연수가 진행되었다.
서대전초등학교 김춘배 교장은 “본 행사를 통해 학력 신장을 위한 인성중심 수업전략에 대한 다양한 방법을 모색하고 지도사례를 서로 공유함으로써 교사들의 전문성 신장과 학교 교육의 질 개선에 도움이 되길 바란다”고 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