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주시 농업기술센터(소장 윤명혁)에서는 지난 1. 28일 부터 2. 27일까지 희망하는 농업인 대상으로 농용굴삭기에 대한 면허취득으로 안전사용 교육을 전문업체에 위탁하여 교육을 추진중에 있다.
이번 현장교육은 희망농업인 200명을 선발하여 7기에 걸처 기당 1박2일식 실시하고 있으며 전문교육 업체인 한성티엔아이와 팜스텔에 위탁하여 굴삭기에 대한 작동원리, 운전조작, 취급요령, 간단한 고장에 대한 진단과 정비기술, 안전사고 예방요령 등 이론과 현장 실습을 병행하여 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교육은 1인당 300천원(보조 200, 자담 100천원)으로 이론 6시간 실기 6시간의 교육을 이수하면 3톤미만의 농용굴삭기를 사용할수 있는 면허를 받게되며, 임대용 농용굴삭기를 안전사고 없이 운전조작 사용할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농가에서 농용굴삭기 사용은 배수로 정비, 묘목식재, 논․밭뚝정비등 각종 농작업에 유용한 장비로 활용되고 있으며 그동안 농가에서는 전문교육 없이 자가기술 습득으로 사용방법을 몰라 취급조작이 미숙하여 작업능률이 떨어지고 안전사고에도 위험이 상존하고 있는 농기계로 사전 교육이 절실하다.
농업기술센터 관계자는 이번 교육을 통해 농업인 스스로 굴삭기를 손쉽게 작동하고 안전사용등 효율적인 사용으로 농가경영비를 절감하여 소득향상에 기여 할것으로 생각된다며 금후 더많은 농업인들에게 교육을 받을 수 있도록 추진할 계획이라 밝히고 있다.
저작권자 © OTN매거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