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주시농업기술센터(소장 윤명혁)는 지역별 농기계 임대사업을 확대운영 하고 있다.
농기계 보유량은 트랙터외 216종 1,363대를 확보 하고 있으면서 농업인들에게 임대하고 있으며, 지난해 추진 실적을 살펴보면 3,338농가에 9,787대를 임대하였으며 또한 활용일수가 13,233일에 5,898ha를 활용하여 적기영농 추진 기여하였으며 전년대비 활용농가는 31%증가 하였으며 활용 일수도 26%가 증가하여 농가에 큰도움 주었다.
특히 지역별로 임대사업소 7개소(남일, 낭성, 강내, 남이, 오창, 강서, 오근장)에 분산하여 농기계를 임대하므로 농업인들이 더욱 편리하게 활용할 수 있어 큰호응을 얻고 있다.
또한 금년도에는 노후기종을 폐기하고 신기종 및 부족기종을 이앙기외 21종 102대를 구입하여 지역별로 분산 배치하여 활용할 계획에 있으며 금후 각종 교육시 설문조사를 통한 농업인들 필요로 하는 기종을 구입 운영하여 농업인들이 편리하게 사용할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특히 금년도에는 대형기종(트랙터,콤바인, 굴삭기, 자주식퇴비살포기, SS기, 승용관리기)에 대하여 운반서비스를 실시하여 운반차량이 없는 농업인에게 편리를 도모 할계획 이며, 임대시에는 안전사고 예방과 농기계의 효율적인 이용을 위하여 취급조작에 대하여 교육을 실시한다.
농업기술센터 관계자는 농번기에 일시에 많은 농업인이 임대요구를 피하기 위하여 사전예약을 해줄 것을 당부 하고 있으며, “임대 농기계의 효율적인 사용으로 어려운 농업인을 돕고 농업인의 경제적 부담을 덜어 주는데 큰 도움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
▶문의 : 청주시농업기술센터 지원기획과 농업기계담당 황영호(☎201-384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