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그램의 하나로 어린이들의 안전사고방지를 위해 ‘찾아가는 어린이안전교육’을 실시한다.
이번에 마련된 교육은 지난 여러해동안 교통안전 인프라구축 및 안전교육등이 진행되었으나 청주시에서는 14세이하 연령대별 교통사고 사상자는 491명(2013년 기준)으로 전년대비 1.02% 증가하여 아직도 적지않은 수가 안전사고를 당하는 우리사회 주변의 안전취약계층, 특히 어린이들을 위한 교통안전교육의 필요성이 제기되었고, 지난 분평동 아파트옥상에서 발생한 화재사고 등 우리 주변의 화재사고로안전에 대한 불안감을 없애고 안전사고시 어린이들이 안전하게 대피할 수 있도록 알려주기 위한 교육의 필요등 어린이 안전사고율 감소를 위해 계획되었다.
오늘 진행하는 성화1어린이집 안전교육은 2015년도 첫 번째 교육으로 원내 아동들을 대해 아이들의 이동시 발생할수 있는 안전사고를 예방하고자 직접 현장을 방문하여 충북안실련어머니회 강사의 교통․생활안전교육 및 청주서부소방서의 소방안전교육을 진행할 예정이다.
연중 추진되는 어린이들에 대한 교육은 교육용신호등을 이용한 교육, 그림자료 ․ PPT를 이용한 교육, 홍보물을 이용한 교육 등 다양한 방법으로 진행되며, 주요 주제로는 교통사고 예방을 위한 횡단보도 5원칙, 교통안전사고 예방수칙, 심폐소생술, 물놀이안전, 아동 성교육 등이다.
청주시에서는 주의력과 집중력이 성인에 비해 미약한 어린이들에게 반복적으로 교육함으로서 안전에 대해 몸으로 익혀가는 안전문화실천운동으로 앞으로의 어린이들에 대한 안전사고를 줄여갈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추진할 예정이다.
이번 대책을 추진하고 있는 시 담당자는 “우리세대의 희망인 어린이들에 대한 안전사고 방지요령 교육을 통한 안전사고 없이 안전하고 행복한 청주시의 일원으로 살아갈수 있도록 많은 시민들의 관심과 배려를 부탁하며, 특히 주의력이 약한 어린이들의 보호를 위한 스쿨존내 안전수칙을 지켜줄 것‘을 당부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