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르신 활력충전을 위한 건강체조 등 다양한 프로그램 제공
상당구보건소(소장 여운복)는 3월부터 5월까지 12주 과정으로 생활터 2곳(청주시노인종합복지관, 월오보건진료소)를 이용하는 어르신 50여명을 대상으로 “웰빙! 어르신건강교실”을 운영할 예정이다.
어르신들에게 발생하기 쉬운 질환으로는 고혈압, 뇌경색, 동맥경화, 심근경색, 당뇨병 등이 있으며 이는 어르신의 잘못된 식습관으로 짜고 달게 먹는 것과 불충분한 영양 섭취와 운동부족을 꼽을 수 있다. 이에 어르신 스스로 건강을 지키고자 하는 의식을 갖고 건강생활을 실천할 수 있도록 올바른 식생활지침, 질환별 식이법, 규칙적인 운동은 어르신들의 질병예방과 건강증진에 꼭 필요하다.
따라서 웰빙! 어르신 건강증진교실은 참가를 희망하는 어르신들로부터 신청을 받아 보건소 통합건강증진담당자들과 전문강사와 함께 주2회 직접 방문해 건강체조는 물론 혈압, 혈당, 체지방측정 등 기초건강검진을 비롯해 심뇌혈관질환, 구강관리(노인불소겔도포, 틀니세척), 영양, 치매, 우울증예방교육 및 건강 상담 등을 진행하는 프로그램이다.
보건소관계자는 이번 “웰빙! 어르신건강증진교실을 통해 어르신들의 올바른 식습관과 운동실천율을 상승시키며 어르신들의 자발적인 실천유도로 활기차고 건강한 노후 생활을 영위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 하겠다” 고 말했다.
저작권자 © OTN매거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