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성군은 음성군정신건강증진센터와 협력하여 정신건강증진 및 자살률 감소를 위해 자살시도자 및 자살고위험군, 아동 ․ 청소년을 대상으로 정신 치료 연계 및 진료비 지원사업을 실시하고 있다.
군은 관내 주민 중 자살시도자, 자살고위험군(특정대상이 아닌 자살 의도 표현, 구체적인 자살 계획이 있는 자)를 대상으로 충북광역정신건강증진센터 연계 및 진료비, 약제비, 후송비 등을 지원하고 있다.
아동 ․ 청소년 지원 대상은 군내 만 18세 이하 국민기초생활수급권자 및 차상위계층 등의 저소득층을 대상으로 정신의료기관 연계 및 심리평가, 진료비, 치료비 지원 등의 서비스를 제공한다.
한편, 음성군(음성군정신건강증진센터)은 음독 자살 사고 방지를 위해 2014년부터 마음탄탄 행복마을을 시범마을로 운영하고 있으며 올해도 추가로 선정할 예정이다.
선정된 마을은 주민의 고위험군 파악 및 자살위험 평가를 시작으로 농약보관함 보급, 농약안전사용 및 정신건강 교육 프로그램 등이 진행될 계획이다.
또한, 아동 ․ 청소년 자살예방사업의 일환으로 자살예방 어플리케이션을 구상 하여 자살예방사업을 활성화시키는데 주력을 다할 것이다.
음성군 관계자는 “지역주민들의 정신건강증진을 도모하여 건강하고 행복한 삶을 영위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기타 자세한 사항은 음성군보건소(043-871-2436), 음성군정신건강증진센터 (043-872-1883~4)로 문의하면 된다.
저작권자 © OTN매거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