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안시, ‘Stand-up, Smile, Say Yes'…고객중심 민원행정 실천 섬김시정 실현
천안시는 시민을 섬기는 고객중심의 민원행정을 적극 실천하기 위해 전 직원을 대상으로 한 친절3S 운동을 추진한다.
친절3S 운동이란, 일어서서 민원을 맞이하고(Stand-up) 상냥하고 공손하게 민원을 응대하며(Smile) 긍정적이며 친절한 말투로 민원을 처리(Say Yes)하여 민원부서를 방문한 모든 시민에게 만족과 감동을 주는 것을 목표로 하는 고객중심 실천 운동이다.
시는 3월부터 진행되는 민원친절 컨설팅과 연계하여 친절3S 운동 평가 결과를 부서별 평가에 반영할 계획이며, 분기별 Best 친절공무원을 선정하여 친절3S 운동 분위기를 확산시켜 나가기로 했다.
친절3S 운동 추진으로 시민들에게 더 가까이 다가가 시민의 눈높이에서 공감하고 감동하는 친절행정을 실현하여 행복한 민원실을 운영하겠다는 것이 시의 다짐이다.
시는 친절3S운동 추진과 더불어 친절도 조사, 맞춤형 친절교육, 민원부서 직원간담회, 공무원증 상시패용, 민원안내 도우미 운영 등을 실시하여 친절마인드를 확립하는 등 민원행정 서비스 품질향상을 위한 다양하고 적극적인 노력을 지속적으로 기울여 나갈 계획이다.
주재석 자치민원과장은 “모든 시민이 감동을 느낄 수 있도록 전 직원이 노력해 친절을 생활화, 소통을 통한 공감과 신뢰를 바탕으로 날로 새로워지는 일신우일신(日新又日新) 시정을 구현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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