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청북도장애인종합복지관(관장 정준영)에서는 운동량이 적고 기초체력이 부족한 장애아동․청소년들에게 욕구에 맞는 특수체육교실 사업을 실시한다. 특수체육교실은 다양한 신체활동과 스포츠 활동을 통하여 장애아동․청소년의 신체적․정서적․사회적 발달을 도모하고 기초체력 및 사회적응능력을 향상시키는데 운영목적을 두고 있다.
이번 사업은 충청북도장애인생활체육 지원사업으로 선정되어 장애아동․청소년을 대상으로 2015년 3월 2일부터 9월 30일까지 매주 월․수요일 15:00~17:00 7개월 과정으로 운영되며, 장애아동의 욕구에 맞추어 생활체육 및 다양한 체육활동(뉴스포츠), 등산활동, 특별활동(계절수업) 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이다. 충청북도장애인종합복지관은 2014년 10월 29일 충주시보건소와“건강생활실천서비스 협약”을 체결하고 복지관 이용인을 대상으로 건강생활 실천교육을 진행하고 있다. 이번 장애아동․청소년 특수체육교실 “운동G0 체력UP"의 효과성 평가를 위해서 충주시보건소 건강증진센터와 연계하여 인바디 체크 및 기초체력을 측정할 예정이다.
충주시내 특수학급이 소재한 교육기관은 초등학교 20개교, 중학교 8개교, 고등학교 3개교로 총31개교가 있지만, 학교수업 이외 장애아동․청소년 대상의 체육활동을 할 수 있고 참여할 수 있는 곳을 찾아보기 힘든 실정이다. 이용인의 욕구에 맞는 특수체육프로그램을 신규로 진행하면서 특수체육지도사가 장애아동․청소년의 발단단계에 맞고 체계적인 특수체육 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OTN매거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