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동․서부교육지원청(교육장 김승현, 김진용)은 19일(목) 오전 9시부터 12시 20분까지 대전교육과학연구원 강당에서 동․서부 관내 중등 방과후학교 외부강사 86여명을 대상으로 방과후학교 외부강사 연수를 실시했다.
이번 연수에서 대전시교육청 조진형 장학사는 “선행학습금지법 시행에 따른 방과후학교 수업 방향” 이라는 주제로 공교육정상화법의 동향, 선행 교육 및 선행 학습의 원인과 공교육의 책무성, 선행학습금지법과 연계한 2015학년도 방과후학교 정책과 방향에 대하여 강의했으며, 방과후학교 강사들에 대한 변화를 느끼도록 당부했다.
또한, 대전어은중학교 장오희 교사는 “방과후학교의 우수한 운영을 위한 강사 역할”이라는 주제로 방과후학교 모범 우수사례를 들어가며 “방과후학교 교육활동이 학생들에게는 행복한 교육활동으로, 또 지도강사의 입장에서는 보람과 책무를 느끼며 효율적이고 원활한 운영을 위해 강사의 역할과 마음의 준비가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대전광역시 최윤영 장학사는 “ 행복한 방과후학교 운영의 이해”라는 주제로 수업준비 전략, 수업중 전략, 평가 방법, 출결 관리, 공개수업, 학생 관리, 교실 관리, 방과후학교 학생 생활지도, 외부강사의 바람직한 복무 방안 등에 대해 강의를 하였다. 우리 교육 희망 프로젝트 방과후학교, 즐겁고 행복한 방과후학교가 될 수 있도록 지도교사들의 많은 노력을 당부하였다.
대전서부교육지원청 고유빈 중등교육과장은 “방과후학교에서 누구나 최고의 다양한 학습을!” 이라는 비전 아래 수요자 만족․사교육 Zero화를 지향하는 동서부 방과후학교의 지도교사는 최고의 강사가 되어 학생들의 꿈․끼․행복을 주는 강사로 거듭나기를 바란다“고 당부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