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서부교육지원청(교육장 김진용)은 3월 19일부터 20일까지 이틀에 걸쳐 대전교육과학연구원에서 방과후학교 외부강사들의 학습지도 역량 강화를 위해 초·중학교 방과후학교 외부강사 410여명을 대상으로 외부강사 연수를 실시했다고 밝혔다.
이번 연수는 방과후학교 외부강사의 학생 이해 및 지도역량 강화, 방과후학교 고품질 프로그램 운영 및 학교교육력 제고를 목표로 ‘행복한 방과후학교 운영의 이해’, ‘선행학습금지법 시행에 따른 방과후학교 수업 방향’, ‘방과후학교 외부강사의 역할과 자세’ 등을 주제로 구성되었다.
2014학년도 방과후학교 참여 학생 조사 결과 대전서부교육지원청 관내 52,331명의 초등학생 중 32,992명(63%)이 방과후학교 프로그램에 참여하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학교특성에 맞춘 초․중학교 방과후학교 프로그램으로는 교과프로그램 3,583개, 특기․적성 프로그램 3,571개가 운영되고 있다. 학생과 학부모를 대상으로 한 방과후학교 만족도 조사 결과에서 학생 91%, 학부모 89%가 만족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대전서부방과후학교는 교육에 대한 다양한 수요를 학교 안에서 흡수하기 위한 적극적인 노력으로 사교육비 경감과 교육복지 실현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대전서부교육지원청 고덕희 초등교육과장은 “끼 살리고 꿈 키우는 행복한 대전서부방과후학교가 성공적으로 운영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강사들의 역량이 강화되고 수업의 질이 개선되어야 한다”며 “이번 연수를 통해 강사들의 교육 전문성이 한층 업그레이드 될 것으로 기대하며, 앞으로도 외부강사 전문성 신장을 위한 다양한 연수 기회를 제공하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