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성가정(성)폭력상담소(소장 변나영)는 지난 4월16일, 음성읍 관내 민간어린이집(회장 박명자)의 시설장 및 보육교사를 대상으로 아동학대 예방교육과 직장 내 성희롱·성폭력 예방교육을 실시했다.
이번 교육은 최근 일어난 어린이집 아동학대사건 등 사회적으로 논란이 되고 있는 아동학대 및 안전사고를 사전에 예방하고 보육교사의 인성과 역량을 높이기 위한 취지로 진행됐다.
총 2부로 진행된 이번 교육에서는 1부에서는 아동학대 예방교육으로 아동학대의 정의를 살펴보고 유형과 사례를 통해 심각성을 일깨우는 시간으로 마련되었으며 아동학대 신고의무자로서의 자세와 대처방법 등을 알아보고 보육 환경에서 자칫 발생할 수 있는 아동학대의 피해 상황을 사전에 예방하기 위함을 목적으로 했다.
또한 2부 강의에서는 직장 내 성희롱, 성폭력 예방교육에 대한 내용으로 직장 내 성희롱과 성폭력의 사례와 유형을 알아보고 성인식 감성지수 O.Ⅹ퀴즈 등을 풀며 예방 및 대처법에 대해 함께 생각해보는 시간을 가졌다.
변나영 소장은 “최근 일어난 아동학대 사건들로 인하여 일선에서 아이들의 보육과 교육에 매진하고 있는 다수의 어린이집 보육교사들이 직업적 회의감과 사기가 저하되는 현상이 나타나고 있어 매우 안타깝지만 그만큼 보육교사로서의 기본적 소양과 전문성 그리고 책임감이 더욱 중요하다.
아이들이 안전하고 건강한 환경에서 성장하기 위해서는 보육교사뿐만 아니라 가정에서는 부모의 역할 또한 매우 중요하며 가정과 학교, 사회 모두가 아동학대예방을 위해 다 함께 적극적인 관심을 가져야만 할 것이다. “ 라고 당부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