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교육과학연구원(원장 정용하)은 29일(금) 오후6시30분부터 8시30분까지 합동강의실(5층)과 소강당(2층)에서 과학자와 일반인들과의 거리감을 없애고 최신 첨단과학과 유용한 과학지식을 나누는 ‘금요일에 과학터치’ 강연을 진행한다.
‘금요일에 과학터치’는 미래창조과학부와 한국연구재단이 주최하고 대전광역시교육청, 대전교육과학연구원, 대전광역시, 대덕넷이 공동으로 주관하는 행사로 도입강연과 본강연으로 나뉘어 진행된다.
첫 번째 프로그램은 일선학교의 교사들이 참여하여 재미있고 흥미있는 과학 관련 주제를 간단한 실험 등을 통해 알아보는 도입 강연으로 합동강의실(5층)에서 진행된다.
이번 주에는 ‘북두칠성에게 물어봐!’라는 주제로 대전괴정고등학교 김지영 교사가 진행한다. 이 시간에는 참가 학생들이 OHP 필름과 반짝이 스티커, 빨대 등을 이용하여 북두칠성의 공간모형을 만들어봄으로써 별자리를 이루는 각각의 별들이 각기 다른 거리에 위치하고 있음을 알고 이를 통해 우주의 깊이와 넓이를 가늠해보는 시간을 갖는다.
두 번째 프로그램은 본강연으로 ‘맛있는 아이스크림과 강한 금속 만들기’(창원대학교 이재현)’라는 주제로 소강당(2층)에서 진행된다. 본강연에서는 얼음, 눈, 아이스크림이 만들어지는 과정을 통해 응고의 과학적 기본 원리를 알아보고 나아가 금속의 결정립, 수지상 형성 및 금속 미세조직 형성 원리까지 확장하여 살펴보게 된다.
또한 보다 강한 금속을 만들어 가는 역사적 과정 및 항공용 및 발전용 가스터빈의 고온부품 제조 공정 기술과 산업 동향에 대해 연구자에게 직접 들어보는 유익한 시간을 갖는다.
반복적이고 답답한 일상에서 벗어나 초․중․고 학생 및 교사, 일반시민들 모두가 우수과학자들의 강연에 참여할 수 있는 금요일에 과학터치는 과학 교과서에서 배웠던 딱딱했던 수식위주의 원리들이 실제 과학기술에 어떻게 적용되고 있는지를 배울 수 있고, 과학에 대한 호기심을 채우고 알찬 지식을 차곡차곡 쌓을 수 있는 기회가 될 것이다.
자세한 강연 내용 및 일정은 대전교육과학연구원(http://www.des.re.kr)의 ‘금요과학터치’란에서 확인할 수 있고, 금요일에 과학터치(http://sciencetouch.nrf.re.kr/)에서는 강연자료와 지난 강연 동영상을 제공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