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교진 세종특별자치시교육감이 메르스에 대한 학생과 학부모들의 불안감이 가중되고 있는 가운데 안전한 환경 속에 학생들이 학습할 수 있도록 4일 오후 15시 대시민 담화문을 발표했다.
먼저, 최 교육감은 담화문을 통해 “현재 세종시에는 메르스 확진환자가 없지만 학부모 여러분의 걱정이 많으실 것이다. 우리 학생들의 안전을 지켜야 하는 교육청 역시 막중한 책임을 실감하고 있다”고 전했다.
이어, 그는 “교육청은 메르스 사태에 대하여 긴장한 가운데 학교현장과 인근 지역에 대한 상황을 상시 파악하고 있으며, 그에 따라 적합한 대응책을 긴급하게 마련해 시행하고 있다. 다양한 사례에 대한 대응지침을 확정하고, 비상상황실을 24시간 가동하면서 만일의 사태에 대비하고 있다”고 말했다.
교육청이 마련한 대응책들에 대해서는 ▲휴업조치 강구 방안(면연력이 약한 학교 급별 순) ▲학교의 휴업 기준 및 절차 ▲학교생활 및 등하교시 학생 상태 파악 방법 등을 예로 들어 조목조목 설명했다.
또한, “교육청은 학생들의 안정적인 교수・학습 환경을 위해 상황을 예의 주시하며 대비함과 동시에 불필요한 동요가 없도록 최선을 다하고 있다. 가정에서도 학생들의 고열 등의 의심 증상이 있을 경우 등교 시키지 말고 학교나 교육청으로 연락해 적절한 조치를 받아 달라”고도 덧붙였다.
마지막으로, 최 교육감은 “교육청을 믿고 자녀를 맡겨 달라. 이번 사태가 우리 아이들에게 아무런 피해가 없이 조기 정리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강조했다.
세종특별자치시교육감 담화문
중동호흡기증후군(메르스) 관련하여
학부모 여러분께 안내와 당부의 말씀을 드립니다.
학부모 여러분, 걱정이 많으실 것입니다. 우리 학생들의 안전을 지켜야 하는 저 역시 막중한 책임을 실감하고 있습니다.
세종시교육청에서는 최근 발생한 메르스 사태에 대하여 긴장한 가운데 학교현장과 인근 지역에 대한 상황을 파악하고 있으며, 그에 따라 적합한 대응책을 긴급하게 마련하여 시행하고 있습니다.
현재 세종시에는 메르스 환자가 없는 것으로 파악하고 있습니다. 아울러 정부에서도 메르스 확진환자는 모두 병원안에서 감염된 것으로서 외부에서 감염이 진행되고 있지 않은 것으로 발표했습니다. 그나마 다행스러운 일입니다.
우리교육청은 다양한 사례에 대한 대응지침을 확정하고, 비상상황실을 설치ㆍ운영하면서 24시간 사태에 대응하는 등 학부모님들의 걱정을 덜어 드릴 수 있도록 대비하고 있습니다.
우리교육청이 마련한 대응책은 다음과 같습니다.
○ 필요하다고 판단될 경우, 면역력이 약한 유치원, 초등학교, 중학교, 고등학교 순서로 휴업 등의 조치를 강구할 예정입니다.
현재 상황에서는 전체 학교에 대한 휴업은 고려하지 않고 있으며, 예방적 차원에서 4일부터 13개 공립 단설유치원이 휴업을 했고, 5일부터는 나머지 공립 단설유치원에서 휴업을 할 예정입니다. 휴업 연장 여부는 메르스 확산 여부를 고려하여 결정할 방침입니다. (현재 초등은 8개교가 휴업중입니다)
○ 학교의 휴업은 다음과 같은 상황이 발생하였을 때, 학교장이 교육청과 협의하여 정해진 절차에 따라 실시하게 됩니다.
(1) 학교 교직원이나 학생이 확진 또는 의심환자와 접촉한 사례가 있을 때
(2) 학교 교직원이나 학생의 가족이 확진 또는 의심환자로 분류되어 자택격리 이상의 조치를 받은 경우
(3) 인근지역에 확진과 의심환자 발생으로 정상수업이 불가능하다고 판단할 경우
○ 등교학교의 경우에는 다음과 같은 조치를 취하게 됩니다.
(1) 학생과 교직원을 비롯하여 학교를 출입하는 모든 사람은 학교출입구에서 체온 검사를 하여 이상이 없는 경우에만 학교에 들어갈 수 있도록 할 계획입니다.
(2) 학교에서는 손씻기 등 위생관리를 철저하게 할 예정입니다.
(3) 등교하여 수업 중에 고열 등이 발생할 경우에는 즉시 귀가토록 하고, 병원 등에서 진료하도록 조치하게 됩니다.
아울러 우리교육청은 학생들의 안정적인 교수ㆍ학습 환경을 위해서, 상황을 예의 주시하며 대비함과 동시에 불필요한 동요가 없도록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가정에서도 학생들이 고열 등의 의심 증상이 있을 경우 등교 시키지 마시고, 학교나 교육청으로 연락하여 적절한 조치를 받으시기 바랍니다.
언제든지 궁금하신 점이나 상황에 대한 신고, 또는 메르스와 관련 제안 사항이 있을 경우에는 학교나 교육청 상황실로 연락을 주십시오. 성실하게 접수하고 답변을 드리겠습니다.
교육청 비상 상황실 : 044-320-2440 ~ 2446
교육청을 믿고 자녀를 맡겨 주십시오. 이번 사태가 우리 아이들에게 아무런 피해 없이 조기에 정리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2015년 6월 4일
세종특별자치시교육감 최교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