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나눔학교’혁신 이행수준 일반학교 보다 높아
‘행복나눔학교’혁신 이행수준 일반학교 보다 높아
  • 임헌선 기자
  • 승인 2015.06.16 23:57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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충남교육청, 행복나눔학교 전문 컨설팅 진행
 

충남도교육청(교육감 김지철) 충남형 혁신학교(이하 행복나눔학교)가 초중등 공교육의 표준적인 모델학교로 거듭나기 위한 교육 활동을 다각적으로 진행하고 있다.

 

미래지향의 공교육 정상화 모델학교 육성을 위해 올해 충남교육청(교육감 김지철)이 지정 운영하고 있는 행복나눔학교는 21개교로 도내 모든 시군에 1개 내지 3개교씩 지정되었다.

 

교육계 안팎의 관심을 모으고 있는 21개 행복나눔학교는 학교 운영체제를 시대변화에 맞게 혁신하는 것을 1차적인 과제로 하여 미래지향의 교육과정을 운영하며 수업 방법을 혁신을 한다는 목표를 향해 학교별로 자율적으로 정책과제를 수행하고 있다.

 

충남도육청은 지난달 이들 행복나눔학교의 운영 현황을 모니터링한 결과 모든 학교가 교사의 교육 전념 여건을 조성하기 위해 교무업무 정상화를 추진하고 있으며, 교사들이 전문적인 학습공동체를 구성하여 교육력을 높이기 위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는 것으로 확인하였다. 또한 학생들이 서로 협력하며 성장할 수 있도록 수업과 평가 방법을 개선하며 미래사회에 대비한 핵심역량 교육과정을 편성운영하기 위한 아이디어를 모아내고 있다.

 

충남교육청의 혁신학교지원센터의 이진철 센터장은 “행복나눔학교들이 전체적으로 일반학교에 비해 혁신 이행 수준이 높으며 학교장이 변화지향의 새로운 리더십을 발휘하고 있다”며 “현 수준에서 아쉬운 점은 교사의 교육 전념 여건을 조성하기 위한 교무업무 정상화의 이행 수준에 편차가 있는 만큼 향후 이에 대한 보완책을 마련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충남교육청은 행복나눔학교에 대한 모니터링에 이어 6월부터 컨설팅을 실시 중이다. 컨설팅단은 혁신학교 운영을 위한 구체적인 실천 방향과 내용을 제시하고자 도 내·외 혁신학교 실천가 및 교육연구기관의 전문가들로 구성하였다.

 

컨설팅은 시책사업에 대한 실천결과를 확인하는 종전의 방식에서 벗어나 학교로 하여금 스스로 혁신 역량을 축적하며 문제 해결 역시 자체적으로 찾을 수 있도록 돕는 ‘대화와 소통의 경청 컨설팅’ 방식으로 진행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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