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동부교육지원청(교육장 김연용)은 2014년도에 초등학교 6교, 중학교 2교를 대상으로 「두드림학교」를 운영하고 있다고 밝혔다.
「두드림학교」란 단위학교 내 다양한 구성원의 협력체제(다중지원팀)를 구축․ 운영하여 학습부진학생들의 꿈과 끼를 실현(Do-Dream)할 수 있는 토대를 만들어 주는 학교를 뜻한다.
「두드림학교」에서는 한 학생을 키우는데 온 학교가 필요하다는 기본 신념을 가지고 학교의 교과, 비교과 교원이 협력하여 학생 중심의 다중지원팀을 구축하여 운영하고 있다. 또한 학습지도 외에도 학습부진이 야기된 원인을 다각적으로 파악하여 적절한 맞춤형 프로그램을 제공함으로써 학습부진학생의 기초학력 향상뿐 아니라 학생 스스로의 성장 동력을 회복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그동안 기초학력 부진 학생 지원을 위한 사업들이 많이 있었지만, 두드림 학교가 주목받고 있는 이유는 단위학교의 각종 정책 사업 및 자원의 재구조화, 재배치를 통해 시너지 효과를 창출하여 개별 사업 중심이 아니라 학생 중심의 학습지원 서비스가 가능하도록 하는데 의의를 두고 있기 때문이다.
동부교육지원청은 그동안 각 학교를 2차례씩 방문하여 두드림학교 운영 상황을 직접 파악하고 프로그램 운영 방안을 컨설팅하기도 하였다.
각 학교에서는 담임교사를 주축으로 방과후 교실 담당자, 보건교사, 영양사, 스포츠강사, 미술치료사, 상담사 등으로 다중지원팀을 구성하여 각 학생의 요구에 맞는 정서행동상담, 건강발달지원, 미술치료, 뉴스포츠 건강교실 운영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동부교육지원청 김연용 교육장은 「두드림학교」 사업을 더욱 내실있게 운영해 모든 학생들이 저마다의 꿈과 끼를 발휘할 수 있는 탄탄한 토대가 단위학교 내에 구축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