옥천군, 민원1회 방문처리제 운영
옥천군은 주민중심의 행정서비스 제공을 위해 민원1회 방문 처리제 운영을 홍보하고 나섰다.
주민들이 이 제도를 쉽게 알 수 있도록 홈페이지, 옥천소식지, 각종회의시 안내하고 있다.
군은 모든 민원을 1회 방문으로 처리해 민원인의 시간적, 경제적 부담을 완화해 주는 편의를 제공하기 위해 실시해 오고 있다.
또한, 민원처리과정에서 민원인과의 개별접촉을 차단해 투명한 공직 풍토와 신뢰성을 확보하기 위해 실시하고 있다.
이를 위해 군 종합민원과 내에 상담창구를 설치해 민원1회 방문처리에 관한 안내와 상담을 하고 있다.
또한, 업무 주무팀장으로 구성된 14명의 ‘민원후견인’을 구성해 복잡하거나 어려운 민원에 대해 민원설명, 진행상황 등을 자세하게 설명해 주고 있다.
민원후견인은 농지전용허가, 공장설립변경승인, 도로점용 허가 등 분야별 경험이 많은 팀장급 공무원으로 구성돼 있으며, 건축, 환경, 경제, 농지 등 소수정예화로 꾸려져 민원해결을 위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군 관계자는 “이 제도는 민원인의 입장에서 보다 효율적인 민원처리를 위해 실시되고 있다며. 주민들이 잘 모르고 있었던 사항도 있고, 민원1회 방문처리의 활성화를 위해 홍보를 하고 있다”고 말했다.
한편, 군은 2개부서 이상의 복잡한 민원처리를 위해 민원주무부서 주관 복합민원 실무종합심의회를 운영하는 등 효율성을 높이고 있다.
저작권자 © OTN매거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