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안시 광덕면에서 대규모 양봉업을 하고 있는 안종근씨가 올해 천안시 최고 농업인에 선정됐다.
천안시농업기술센터는 천안시 농업인의 상 선정심의위원회를 개최하여 최고 농업인을 비롯해 7개 분야 8명의 수상자를 최종 확정했다고 6일 밝혔다.
최고 농업인으로 뽑힌 안종근(61세, 광덕면)씨는 자동채밀기, 저온저장고 등 시설을 현대화하여 500군의 양봉을 하고 있으며 벌꿀농축시설 설치로 품질을 규격화하고 천안시 공동브랜드인 하늘그린 벌꿀을 명품화 하는데 선도적인 노력을 하고 있다.
특히 충남대학교 양봉최고경영자과정을 이수하는 등 선진기술 습득에도 노력했으며 천안양봉농촌지도자회장, 양봉협회천안지부장, 이장 등 지역사회 발전과 농업기술 확대에 기여하고 있다.
△우수농업인으로 선정된 식량작물 부문 오종수씨(50세, 청당동)는 23ha 대규모 벼 재배 및 무논점파직파, 측조시비기술, 무경운 이앙, 쌀미질 향상을 위한 저온저장 등 고품질 벼 생산 기술을 실천하고 있는 쌀 전업농이며 노동력 절감기술의 선도적 실천과 기계화로 지역농업을 선도하고 있는 등 지역사회 발전에도 앞장서고 있다.
△과수부문 박상진씨(51세, 풍세면)는 배 1.33ha 재배규모로 2009년부터 유기 농산물 인증을 획득하였으며, 유기농 최고 및 천연농약 전문가로써 배 유기농업을 적극 실천하는 농업인으로 천안시 산학협동심의회 배분야 전문위원이면서 천안농업대학 1기(배)을 수료하여 천안배 산업발전에 기여하고, 농촌지도자로써 지역사회발전에 적극헌신 봉사하는 지역 선도농업인이다.
△축산부문의 박기덕씨(56세, 성거읍)는 42두를 사육하고 있는 낙농전업농가로 TMR배합기 외 4종 등 현대화시설을 갖추고 자가 생산 조사료 이용으로 사료비절감과 두당 연간 평균 유량이 9000Kg이상이고 kg당 평균 우유가격이 1060원으로 사육규모에 비하여 소득율이 높으며, 천안낙농헬퍼협의회 회장 등 천안지역 낙농발전에 크게 기여하고 있는 농업인이다.
△과채류 부문의 정인석씨(54세, 병천면)는 오이를 재배해 온 농가로 미생물 및 요소 액비 자가 제조 사용과 토양관리 기술인 담수, 에탄올 소독과 고휴재배 등 신기술을 도입하여 실천하고 있고,
오이 농업대학 등 다양한 교육을 통하여 선진영농기술을 적극 수용하고 있으며, 친환경 과채류 명품화 단지에 선정되는 등 지역단체 활동도 활발히 하면서 오이농업발전에 일익을 담당하고 있다.
△여성농업인부문 곽노경씨(62세, 동면)는 39년동안 영농에 종사하고 있으며, 해충예찰 트랩 등 신기술 도입과 GAP인증으로 친환경재배에 앞장서고 있고, 수출을 50% 이상과 계통출하 등 안정적 판로를 구축 하고 있으며, 현재 생활개선천안시연합회장과 천안시여성단체 부회장 등 지역사회에서 활발하게 활동하고 있다.
△산림부문 조동휘씨(52세, 입장면)는 영농경력 17년으로 표고버섯 톱밥배지 재배기술을 농가에 선도적으로 보급하여 천안 표고버섯 육성발전에 크게 기여하였으며 무농약, GAP인증을 받아 친환경 버섯을 생산하고 유통체계개선을 통해 지역 농가 소득증대에 기여하였으며, 임업후계자 수석부회장으로 활동하고 있는 농가로서 지역사회발전에도 헌신적으로 노력하고 있다.
△공로상부문 주문갑씨(74세, 성정동)는 1997년부터 천안배 연구회원으로 활동하면서 천안배 명품화에 주도적인 역할을 하여 왔으며 2002년부터 7년간 천안배연구회 부회장직을 역임, 천안배연구회지 발간과 천안배 품질 향상, 농가소득증대에 기여하였을 뿐만 아니라,
‘배나무 품종별 시비 방법에 따른 생육 및 수량성’에 대하여 천안배 연구회지에 기고하여 천안 배 고품질 생산을 위한 애로사항을 해결하였고 ‘밀식 배과원의 간벌방법에 따른 생육 및 수량성’을 발표함으로서 명품 천안배 만들기에 일익을 담당하였다.
또한 1987년부터 2008년까지 단국대학교 생명자원과학대학 교수와 학장을 역임하면서 천안 배 산업발전과 천안시 농업발전에 많은 노력과 활동으로 지역사회 발전에 기여한 공로가 인정됐다.
올해는 특작화훼부문과 유통가공부분에서는 수상자가 선정되지 않았다.
한편, 이번에 선정한 ‘2015 천안시 농업인의 상’ 수상자와 흥타령춤축제2015 행사시 '농산물 품평회'입상자에 대한 시상식은 11월 11일 천안시청 봉서홀에서 열리는 ‘제20회 농업인의 날 기념식’에서 시상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