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청주시 청원생명쌀이 제20회 농업인의 날 기념 제24회 전국 으듬농산물 품평회 에서 대상과 제18회 전국 쌀 대축제 고품질 쌀 생산 우수 쌀 전업농 선발 대회에서 금상을 수상 하는 등 전국을 휩쓸었다.
이번 평가는 제20회 농업인의 날을 기념하기 위해 사단법인 한국농업경영인엽합회 주관으로 농협 성남유통센터에서 제24회 전국 으뜸 농산물 품평회, 사단법인 한국 쌀 전업농연합회 주관으로 서울 여의도 한간시민공원 에서 제18회 전국 고품질 쌀 생산 우수 쌀 전업농 선발대회를 추진하였고 청원생명쌀이 대상, 금상을 수상하는 영예를 안았다.
청주시 원예유통과는 이번 평가를 대비해 순도 100%인 정부보급종 추청 단일품종으로 볏짚을 썰어 넣거나, 객토, 퇴·구비사용, 토양개량을 실시한 필지만 전량 계획재배를 추진하였고 필지별 토양검정을 통한 성분분석으로 맞춤형 친환경자재를 공급 제초제를 사용하지 않는 왕우렁이 농법으로 안전하고 품질이 우수한 청원생명쌀을 환경친화적으로 재배하였다.
청원생명쌀은 소바자에게 최고의 품질만을 제공하기 위해 수매 단계부터차별화를 꾀하고 있다. 일정 수분을 유지하기 위해 전량 산물벼로 제현율판정에 의한 1등품이상만 수매하여 초저온 냉각싸이로에 보관 언제나햅쌀맛을 자랑하고, 출하 전 품질기준을 설정 합격한 제품만 출하 하는 등 품질관리도 체계적으로 하고 있다.
또한, 청원생명쌀은 전국소비자단체협의회가 주관하고 농림수산식품부에서 후원하는 고품질브랜드 쌀 러브미 7회수상, 지속가능한 친환경농업을 실천하는 브랜드에 인증 하는 KSA 한국표준협회 로하스 9년연속 인증을 수상한 바 있다.
시 원예유통과 박용국팀장은 “청원생명쌀이 잇단 전국 쌀 품질평가에서 대상 수상 하는 등 청원생명쌀 명품화사업을 지속 추진하여 소비자가 청원생명 로고만 보고도 안심하고 구입할 수 있고 판매를 촉진하여 생산농업인의 실질적인 소득증대가 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할 계획”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