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권선택 대전시장이 서대전역 활성화를 위해 ‘정치권의 지원사격을 요청’했다는 보도를 접하고, 뒤늦었지만 시장으로서 아주 적절한 행정적 행위를 했다고 본다.
사실 호남선 KTX의 서대전역 무정차는 서대전역 주변의 공동화를 초래했을 뿐 아니라 철도교통망 완비를 자랑하는 교통 중심지 대전의 위상을 현저히 떨어뜨리는 정책적 실패작이었다. 또 대전 시민의 편리하고 신속한 이동권 박탈과 나아가 교통복지를 약화시키는 지역적 낭패감을 주기에 충분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권 시장은 호남선 KTX 서대전역 무정차 사태에 대한 행정적 노력을 물론, 손상된 시민들의 교통 복지권을 회복시키려는 노력을 제대로 하지 않아 시민들의 분노를 사고, 실망을 안겨주었다. 겨우 한 일이라고는 서대전역 무정차를 강력히 요구한 호남지역 광역단체장만을 만나, 이에 대한 시민의 감정을 실은 강력한 항의와 재검토 요구를 하지도 못하고, 언제 이뤄질지도 모르고, 추진 동력도 불확실한 논산-서대전역 직선화 논의만을 하는 실망스런 모습만을 연출했다. 이에 따라 대전시장은 우리나라 5대 도시의 수장으로서 시민의 자긍심을 지키기는커녕 무기력, 무책임한 자세만을 견지했다는 것이 시민들의 솔직한 평가였다.
시장과 더불어 민주당(당시 새정치민주연합)의 이런 모습은 새누리당 대전시당이 시민들의 권리 제한과 자긍심 훼손에 항의해 서대전역 광장에서 결의대회와 릴레이 1인 시위를 벌이는 등 시민들의 정서와 정치, 행정적 욕구 수렴을 위해 발 벗고 나섰던 점과도 크게 배치되는 일이었다.
따라서 시장의 이러한 행위에 대한 자기 성찰적 반성을 먼저 한 뒤 정치권 협조요청을 했더라면 그의 진정성을 더욱 높이는 계기가 됐을 것이라고 생각된다. 하지만 그런 과정을 생략하고 호남선 KTX 사태와 같은 수서-광주 KTX의 무정차 사태가 재차 반복될 것으로 보이자, 뒤늦게 정치권 협조를 요구하고 나서 정치인이자 행정가인 시장으로서 너무 무책임하지 않나 하는 생각을 앞서게 하고 있다. 더 나아가 무정차 사태가 반복되면 책임을 정치권, 특히 총선을 앞두고 집권여당 지역 국회의원들에게 전가하려는 의도가 숨어있는 것은 아닌지 합리적 의심을 자아내고 있다.
그러나 새누리당 대전시당은 이미 ‘주요 당직자 회의’와 ‘공약개발단 회의’ 등을 통해 수서-광주 KTX 무정차 계획에 대한 대응논의를 한 뒤 국토부 장관 등 관련부서에 이의 해결방안 마련 요구에 나서기로 하는 등 발 빠른 행보에 나섰음을 밝혀둔다. 새누리당 대전시당은 앞으로도 총선과정을 물론 총선 후에도 이 문제를 지역현안 문제로 규정해 지속적으로 관심을 갖고 진력을 다하기로 했다. 권선택 대전시장도 먼저 시민에게 시장으로서 다하지 못한 책임을 솔직히 털어놓고, 정치권의 협조를 요청하는 진정성 있는 자세를 보여줄 것을 촉구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