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년 제천시 시민고충처리위원회 운영상황 보고회 개최
2015년 제천시 시민고충처리위원회 운영상황 보고회 개최
  • 임헌선 기자
  • 승인 2016.02.12 23:55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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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충민원 처리 전년대비 61% 증가

제천시 시민고충처리위원회(위원장 권영탁)는 2016. 2. 11.(목) 11:00 위원 9명과 제천시 관계자 등이 참석한 가운데 2015년 제천시 시민고충처리위원회 운영상황 보고회 및 제1차 회의를 개최하였다. 이날 회의에서는 2015년 운영 성과를 보고하고, 2016년 고충민원 해결 활성화 방안에 대해 논의하는 시간을 가졌다. 

 

제천시 시민고충처리위원회는 2015년 한해동안 지역사회에서 발생하는 다양한 고충민원의 효율적 해결 방안 마련을 위해 대단위 행사장에서 홍보활동을 전개하는 한편, 고충민원 접수 방법의 다각화, 각 기관단체와의 업무협약, 입체적 민원처리 시스템 구축 등을 추진하여 시민 곁에 한발 더 다가간 위원회로서 가시적인 성과를 거둔 한해로 평가했다. 

 

고충처리위원회는 2010년 12월 발족한 이후 작년 연말까지 686건의 고충민원을 접수처리 하였고, 특히나 작년같은 경우는 시민고충처리위원회의 적극적인 홍보에 힘입어 전년대비 61% 증가한 142건의 고충민원을 처리한 것으로 보고되었다.

 

또한 수용처리 49건 중 30건(63%), 시행·시정권고 52건 중 32건(62%)이 안전건설국 관련 민원으로 2015년은 신축건물공사 집단민원에 대한 처리 비중이 높았던 것으로 분석 되었다. 

 

또한 효과적인 고충민원 해결을 위하여 2016년 새롭게 시작하는 사업에 대해 논의하였다. 지역 상담관제 실시, “발로 뛰는 위원회” 찾아가는 위원회 운영, 분과 위원회 활동 정례화 등 이 논의 되었다. 특히, 각 읍면동 이통장협의회와 협력하는 지역 상담관제 실시을 통해 신속하고 효과적인 민원해결이 가능해 질것으로 기대된다. 

 

보고를 받은 이근규 시장은 “공정하고 투명한 지역사회 건설을 위해 항상 시민시장님들의 의견에 귀기울여 주시는 시민고충처리위원회 위원님들께 감사 드린다”며 “소통과 화합을 통한 사람중심의 희망제천을 만들기 위해 최선을 다해주시기를 다시 한번 당부드린다” 말했다. 

 

제천시 시민고충처리위원회 설치 및 운영에 관한 조례 제17조 제1항 규정에 의거 매년 제천시 시민고충처리위원회 운영 상황 결과를 제천시장과 제천시의회에 보고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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