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시교육청, 유치원 간호사 직무역량강화 연수 실시
세종특별자치시교육청(교육감 최교진, 이하 세종시교육청)은 25일 어진중학교 시청각실에서 내달부터 유치원에 근무하게 되는 간호사 24명을 대상으로 직무역량강화 연수를 실시했다고 밝혔다.
이번 연수는 전국에서 처음으로 유치원에 간호사를 배치하는 만큼 이들의 일선 현장 보건관리 업무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고 전문적인 역량을 신장해 효율적인 보건관리 운영의 기틀을 마련하고자 추진됐다.
세종시교육청은 유치원 여건과 상황에 맞춰 현장에서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응급의료 관리체계, 감염병 예방 및 대응 방안, 투약관리 등을 포함하는「원아 및 교직원의 건강 보호·증진을 위한 유치원 간호사 업무처리 매뉴얼」을 제작, 이를 역량강화 연수에 활용했다.
특히, ‘유아기 발달 특성 및 유치원의 하루 일과’라는 주제로 참샘유치원 남선이 원장이 특강을 실시해 현장에 배치되는 간호사들이 유치원을 좀 더 쉽게 이해하고 접근할 수 있도록 했다.
이어, ‘2016년 유치원 간호사 업무 기본방향’을 실무 중심의 내용으로 풀어나가 보건업무를 체계적으로 수행하는데 실질적인 도움이 되도록 치중했다.
세종시교육청 관계자는 “유치원 간호사가 전면 배치된 이후의 체계적인 보건관리 및 실무적용 능력 향상을 위해 이번 역량강화 연수를 기획했다”며, “향후 원아와 교직원의 건강 보호·증진은 물론 유치원 교직원 및 학부모의 만족도가 크게 향상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OTN매거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