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더불어민주당 대전광역시당이 23일 ‘새누리당 대전광역시당의 서대전역 KTX 증편 및 호남선 직선화 공약’에 대해 논평을 통해 물타기 공약을 철회하라고 주장한 것은 ‘소가 지나가더니 담이 무너졌다’는 우각괴장(牛角壞墻)의 전형적인 억지이다.
호남선 KTX 운행횟수 감소는 호남지역 더불어민주당(전 새정치민주연합) 소속 국회의원들이 호남지역민들을 등에 업고, "KTX의 서대전역 정차는 40여분이나 운행시간 지연으로 호남지역이 불이익을 받는다”며 반대해 나타난 것이 진실이다.
통탄스럽게도 호남의 더민주당 정치인들이 순박한 대전시민들을 우롱하고 무시해서 일어난 ‘호남 정치인의 기득권 지키기’의 희생의 산물인 것이다. 더민주 성명처럼 “정부의 충청홀대와 무책임한 결정, 여기에 ‘끽소리’ 내지 못하고 동조한 새누리당 국회의원 때문”이 아니라 오히려, 호남기반인 더민주당의 기득권과, 이에 지역이익을 대변하지 못하고 당내 권력파워에 ‘찍소리’도 못한 대전지역 더민주 국회의원의 무항변과 무소신 탓도 큰 원인이었다는 점을 분명히 밝혀둔다.
더 민주당의 이런 모습은 새누리당 대전시당이 시민들의 권리 제한과 자긍심 훼손에 항의해 서대전역 광장에서 결의대회와 릴레이 1인 시위를 벌이는 등 시민들의 정서와 정치, 행정적 욕구 수렴을 위해 발 벗고 나섰던 점과도 크게 배치되는 일이었다.
특히 정용기, 이장우, 민병주 의원은 지난 2015년 2월, 여형구 국토교통부 차관으로부터 수서발 KTX 개통에 맞춰 호남선 KTX 증차를 하겠다는 약속을 받은 바 있다. 이 때문에 이번 시당 차원의 서대전역 KTX 증차 공약은 기왕의 국토부 확약 이외에, 손상된 시민들의 교통복지권을 회복시키고, 서대전역 일대의 공동화방지와, 대전시민의 자존심을 위해 시당 차원에서 더 증편하겠다는 약속을 한 것이다.
따라서 박병석 의원 등은 그 당시에는 벙어리처럼 아무 말도 못하고 있다가, 우리 당이 문제를 제기하고 KTX열차 증차를 위해 각방으로 뛰면서 국토부의 약속을 받아내자 선거를 앞두고 정치적 위협을 느껴 뒤늦게 다 차린 밥상에 숟가락 하나를 얹어놓은 것으로 측은한 생각이 들 정도다.
다시 한번, 더민주당에 촉구한다. 이제는 제1 야당이면 사실을 호도하고 진실을 은폐하는 우각괴장의 억지춘향을 그만 부리고, 시민의 삶과 대전의 발전을 위해 진정성 있는 공약으로 정책대결을 나설 것을 주문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