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천기적의도서관(관장 강정아)이 문화체육관광부 주최, 한국출판문화산업진흥원 주관 『2016년 인문독서아카데미』 수행기관으로 선정되었다.
기적의도서관은 이번 아카데미를 통해 인문독서에 관한 효과적이고 체계적인 프로그램 등의 교육 기회가 적은 제천 지역의 실정에 맞는 독서교육 강좌를 청소년 및 제천 시민을 대상으로 기획, 운영하게 되었다. 제천기적의도서관은 인문정신 고양을 통한 문화융성을 이루기 위해 인문학 작가 및 전문 강사들을 초빙하여 문학, 철학, 역사 등을 주제로 한 총 20강의 인문학 강좌를 5월부터 실시한다.
또한 문화체육관광부 주최, 한국도서관협회 주관 ‘우리 동네 도서관에서 인문학을 만나다’ 표제하의 『도서관 길 위의 인문학』에도 2013년부터 4년 연속 선정되었다. 『도서관 길 위의 인문학』은 어린이를 대상으로 강좌와 탐방을 병행하며 직접 듣고 보고 배우는 체험활동을 통해 인문학적 소양을 키울 수 있도록 운영된다.
2015년 ‘세상을 껴안는 영화읽기’에 이어 2016년에는 ‘마을길에서 지역의 인문정신을 만나다’는 주제로 제천 지역의 인문자산 설화 및 역사적 사실을 초등학교 4~6학년 어린이들과 임정진 동화작가가 직접 채록해 가며 설화그림책을 제작한다. 어린이들이 우리 지역의 설화를 재구성하는 과정을 통해 지역 문화를 소중히 여기고 고장에 대한 자긍심과 애향심을 키울 수 있는 계기가 될 것이다.
제천기적의도서관 강정아 관장은 “지역 문화, 교육의 거점으로서의 도서관 역할을 강화하여 지역 문화 중심지로서의 인문학 향유 및 지역 인문정신문화의 구심적인 역할을 수행해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상세한 내용은 도서관 홈페이지(http://www.kidslib.org) 또는 전화(043-644-1215)로 문의하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