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천 남천초등학교(교장 김기봉)는 지난 11월 21일 남천초 다목적실에서 전교생들을 대상으로 한 흡연예방교육을 실시하였다.
이날 교육은 금연협회 소속 최병옥 강사가 진행하였다. 강의 주제는 ‘담배 속에 들어있는 나쁜 성분들과 흡연의 중독성’이었다. 이를 주제로 최병옥 강사는 학생들이 흡연에 대하여 미화하거나 혹은 막연한 호기심을 가지는 실태를 호소하였다.
특히 1~3학년 학생들의 강의에서는 흡연에 대한 막연한 호기심을 바로잡아주는데 강의의 초점을 맞추었다. 최 강사는 대상연령에 맞추어 1~3학년 학생들이 쉽게 흡연의 위험성에 대하여 이해할 수 있도록 다양한 자료를 사용하고 4~6학년 학생들에게는 통계적 수치를 통한 객관적 자료를 바탕으로 강의하였다. 또한 최 강사는 학생들에게 간접흡연의 위험성에 대해서도 강조하였다.
이를 통해 학생들에게 간접흡연을 일으키는 부모나 지인들에게 금연을 권하는 등의 실제적인 교육을 진행하였다.
이날 강의를 들은 강병대(남천초 3학년) 학생은 ‘평소 담배가 좋지 않은 것이라고 만 생각했는데, 니코틴, 타르, 일산화탄소 등 위험한 화학물질이 가득하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다.’고 강의를 들은 소감을 밝혔다.
학생들과 함께 강의를 들은 한 교사는 ‘금연을 시도했다가 실패한 경험이 있었는데 이번 강의를 통해 다시금 금연에 도전해보고 싶다는 생각이 들었다.’고 강의를 들은 소감을 말하였다.
저작권자 © OTN매거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