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 수요자가 체감하는 실천 가능한 다양한 교육정책 발굴
세종특별자치시교육청(이하 세종시교육청, 교육감 최교진)은 새로운 교육비전과 교육지표에 걸맞는 2015년도 주요업무계획 수립을 위해 오는 12월 1일까지 교육청 전 직원들이 참여하는 「정책 공감 데이트」를 추진한다고 밝혔다.
「정책 공감 데이트」는 2015년 주요 업무 계획을 수립하기 위한 것으로, 교육청 직원들이 새로운 교육 비전과 정책 방향에 대한 이해도를 제고하고 공감대를 형성하여 내실있게 교육 정책 추진 계획을 마련할 아이디어를 발굴하고자 마련됐다.
또, 「정책 공감 데이트」는 ▲세종 학교혁신 ▲교수・학습 중심 학교 ▲민주적 학교, 참여하는 교육 공동체 ▲합리적 행정, 공정한 지원 ▲세종 미래 교육 제도 및 교육 환경 조성의 5대 주요 정책을 중심으로 세부적 정책 입안을 위해 부서 간 다양한 의견들이 오고갈 예정이다.
특히, 이번 「정책 공감 데이트」는 관행적으로 추진해 온 관료주의적 Top-down 방식의 정책 수립을 지양하고 실제로 정책을 입안하고 추진하는 과제 담당자가 브레인스토밍으로 자유롭고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내는 게 핵심이다.
최교진 교육감은 “우리 교육청의 모든 정책은 학교가 배움과 학습이 중심이 되는 자율적이고 민주적인 공동체로 거듭나는데 초점을 맞추고 있다”며, “세부 정책 과제별 업무담당자들이 모두 참석하여 열린 마음으로 정책 과제를 논의하다 보면 교육수요자가 실질적으로 체감할 수 있는 실천 가능한 다양한 정책들이 제안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OTN매거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