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대전광역시동부교육지원청(교육장 이기자) 특수교육지원센터에서는 만3세부터 만5세 장애유아들을 대상으로 2017학년도 유아순회교육 모집과 관련한 내용을 안내하고 홍보하기 위해 관내 단설 및 병설 유치원 39곳, 사립유치원 76곳, 구청과 주민센터, 장애인 종합복지관, 장애인 보호시설, 병원 및 보건소와 영유아검진기관, 치료지원기관 등 총 312곳에 홍보용 포스터를 제작하여 배부하였다.
유아순회교육은 특수교육지원센터에서 파견된 유아순회교사가 가정이나 복지시설, 의료기관에 거주하거나 특수학급 미설치 공ㆍ사립 유치원에 취원하고 있는 특수교육대상자에게 방문하여 ‘만 3~5세 유치원(누리과정) 교육과정’과 유아의 발달수준을 고려한 개별화 교육을 1:1로 제공, 실시하게 된다.
홍보용 포스터를 통해 유아순회교육에 관심이 있거나 순회교육 신청과 관련하여 문의사항이 있는 경우 특수교육지원센터(대전보운초)로 문의하여 신청할 수 있으며, 추후 선정과정을 거쳐 기관 및 보호자에게 교육지원 여부를 안내받아 순회교육이 실시된다.
이번 홍보를 통하여 특수교육대상자로 선정된 만3세에서 만5세의 취학전 유아들이 교육적 사각지대에서 벗어나 장애정도와 교육적 요구에 따른 유아의 학습권을 보장받고 개별화교육의 기회를 제공 받을 수 있다.
대전광역시동부교육지원청 신상현 유초등교육과장은 “유아순회교육은 특수교육대상유아의 발달특성과 발달단계를 고려한 적기교육으로 장애를 경감하거나 2차 장애를 예방할 수 있다. 따라서 순회교육에 대한 홍보를 강화하고, 다양한 교육지원과 프로그램의 활성화를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