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성군은 7일 정부3.0 특화과제 노인안전 컬러디자인사업의 성공적 추진을 위한 노인안전컬러디자인 포럼 및 업무 협약식을 개최하였다.
이날 행사는 홍성군이 주최하고 (사)한국컬러유니버설디자인협회가 주관하는 행사로써 홍성군의 미래지향적인 공공디자인 정책을 개발하고 정부3.0 국민디자인 특화과제‘노인안전 컬러디자인사업’의 장기적인 방향과 실행방안을 마련하는 계기가 되었다.
이날 포럼은 (사)한국컬러유니버설디자인협회 박연선 회장의 개회사를 시작으로
홍성군‘홍성사랑 톡톡’국민디자인단 추진현황 및 노인안전 컬러유니버설 디자인 주제 강연 순으로 진행되었다.
이어서 홍성군은 (사)한국컬러유니버설디자인협회와 업무협약식을 갖고 홍성군 노인안전 컬러디자인사업의 성공적 추진을 위한 공동의 노력과 협력을 강화하기로 하였다.
컬러유니버설디자인이란 장애의 유무나 연령 등에 관계없이 모든 사람들이 제품, 건축, 환경, 서비스 등을 보다 편하고 안전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설계하는 것으로 다양한 색각을 가진 사람을 배려하고 가능한 한 모든 사람에게 정확한 정보를 전달하기 위한 수요자 관점의 디자인을 의미한다.
홍성군은 행정자치부 주관으로 정부3.0 국민디자인 특화과제 공모에서‘홍성사랑 톡톡’국민디자인단이 제출한‘노인안전 컬러디자인’이 선정되어 5천만원의 특별교부세를 받은바 있다.
‘노인안전 컬러디자인'은 노화와 각종 질병(백내장, 항반변성) 등으로 일반인보다 색역이 좁고, 색각이 취약한 노인들을 배려한 맟춤형 컬러 설계를 통해 노인 복지시설에 안전과 편익을 향상시키는 사업이다.
앞으로 홍성군은 군민과의 소통과 소중한 의견을 군정에 반영하기 위한 선진 행정 모델로 정부3.0 국민디자인단에 많은 관심을 갖고 다양한 정책을 발굴해 나갈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