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국토청 시설물 장수명화를 위한 균열관리 매뉴얼 발간
대전지방국토관리청(청장 김일환)은 콘크리트 구조물의 적정한 균열관리를 통한 시설물 내구성 및 안전성 확보, 수명 연장을 위하여 「콘크리트 구조물 균열관리 매뉴얼」을 발간․배포하였다고 밝혔다.
이 매뉴얼은 교량, 터널, 배수문 등 콘크리트 구조물의 유지·관리 기관 및 균열 보수업체에서 손쉽게 활용할 수 있도록 균열의 발생원인, 보수기준에 따른 공법, 참고자료 등을 정리하여 제작되었다.
매뉴얼 주요내용으로는 △콘크리트 균열 발생 매커니즘 및 원인 △균열보수 공법의 종류 및 방법 등 공용중인 콘크리트 구조물의 균열 보수를 위한 전반적인 사항을 담았다.
이외에도 균열보수에 사용되는 공법별 재료의 종류, 특성 및 품질기준을 추가하여 콘크리트 구조물 균열보수 업체의 실무자들에게도 큰 도움이 될 것으로 예상된다.
매뉴얼 책자는 충청지역 국토관리사무소(논산, 충주, 예산, 보은) 및 타 지방국토관리청, 유관기관 등에 배부할 계획이며,
아울러, 건설업체는 물론 누구나 손쉽게 활용이 가능하도록 대전지방국토관리청 홈페이지(http://dcmo.molit.go.kr)에 게재하였다.
⁕ 홈페이지 내 알림마당 → 공지사항 → 콘크리트 구조물 균열관리 매뉴얼
하태옥 건설관리실장은“본 매뉴얼이 시설물 유지관리 담당자들의 업무에 조금이나마 보탬이 되고, 콘크리트 구조물의 생애주기를 연장하는데 기여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OTN매거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