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천시새마을회(회장 임영순)가 주최하고 새마을지도자제천시협의회(회장 노병진)와 제천시새마을부녀회(회장 황미숙)가 주관하는“행복한 공동체! 따뜻한 겨울나기 사랑의 김장 나누기 대행진” 행사가 11월 2일(수) ~ 11월 4일(금)까지 3일간 제천체육관 광장에서 열린다.
이번 행사에는 새마을지도자 및 한국수자원공사 충주권관리단, 하나님의교회, 기독교연합봉사단, 이마트, 명지병원, 육군3105부대 3대대 장병, 한국폴리텍 다솜학교 교사와 학생을 비롯한 후원단체 등 연인원 1,000여명이 참여한 가운데 배추 7천포기 김장을 담가 17개 읍면동 남녀회장과 각급 시설 등을 통해 겨울철 추위 및 배고픔으로 노출이 심한 소외계층인 소년·소녀가장, 독거노인, 장애우가정, 차상위계층 등 1,000여 세대에게 지원하여 따뜻한 겨울을 보낼 수 있도록 전개하여 사회통합에 기여한다.
이번 사랑의 김장나누기 대행진은 읍면동에서 사랑의 나눔텃밭 가꾸기를 통해 새마을지도자들이 직접 기르고 가꾼 배추3,000포기와 추가 구입한 4,000포기 등 총 7천포기 배추를 이용하여
- 11월 02일 수요일에는 사전준비작업으로 작업장을 설치하여 배추수확과 절임작업
- 11월 03일은 양념 만들기와 배추 세척
- 11월 04일 김장을 담가 어려운 이웃에게 전달하는 일정으로 추진된다.
10여 년째 이어오고 있는 어려운 이웃 사랑의 김장 담가주기는 제천시관내 기관, 단체 등이 함께 참여하는 축제의 장으로 승화하여 따뜻한 마음과 행복을 함께 전달하는 “이웃공동체 운동의 인보활동 활성화로 국민행복”을 적극 실천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