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도교육청(교육감 김지철)은 14일 오후 충남교육연구정보원에서 행복나눔학교 학교장 52명을 대상으로‘행복나눔학교 학교장 리더십 연수’를 실시했다.
이번 연수는 행복나눔학교 학교장의 민주적 리더십 제고와 혁신역량을 높이기 위해 마련됐다. 먼저 ‘행복나눔학교의 철학과 가치’에 대한 연수를 한 후 성덕초 김건무 교장, 홍동중 박용주 교장, 한산중 백명호 교장 등 3명의 행복나눔학교 학교장이 ‘행복나눔학교 안착을 위한 학교장의 역할’에 대해 사례를 발표했다. 이어서 초등과 중등을 분리해 행복나눔학교 운영 사례를 공유함으로써 학교운영의 어려움과 해결방안을 모색하는 분임활동을 전개했다.
행복나눔학교 안착을 위한 학교장의 역할에 대한 3명 학교장의 발표가 시사하는 바가 컸는데 성덕초등학교 김건무 교장은 학교특성에 맞게 교육과정을 재구성하는 과정에서 겪은 교사들의 고충과 학교장의 지지, 홍동중학교 박용주 교장은 지역과 함께하는 학교 교육과정 운영과 어려운 아이들과의 교감을 나누는 교장의 모습을, 끝으로 한산중학교 백명호 교장은 초임 교장으로서의 고충과 작은 학교에서 나름의 행복나눔학교 모델을 찾아가는 학교 모습을 진솔하게 이야기함으로써 공감을 이끌었다.
학교혁신지원센터 윤여준 센터장은 “행복나눔학교를 운영함에 있어 학교 구성원의 자발적 참여를 이끄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며, 행복나눔학교의 기본 철학과 가치가 교육활동 전반에 차근차근 녹아들 수 있도록 노력하자”며 학교장의 적극적인 협조를 당부했다.
저작권자 © OTN매거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