옥천군 상하수도사업소는 상수도관 동결, 수도계량기 동파 등으로 인한 주민 불편을 최소화하고자 ‘겨울철 수도시설 동파 방지대책’을 마련해 추진한다.
군 상하수도사업소는 내년 3월 중순까지 동파복구 및 비상급수 대책반을 편성․운영해 24시간 동파로 인한 누수확인 및 신속 복구에 나선다.
공무원 23명으로 구성된 7개 대책반은 관내 6개 상수도 대행업체와 유기적인 협조를 통해 상수관로를 수시로 순찰하고 동파취약지역에 대해서는 동파방지용 계량기 보호팩을 보급하는 한편 책임공무원제를 실시, 중점적으로 관리한다.
군 상하수도사업소는 수도시설 동파방지를 위한 주민 행동요령 홍보도 강화한다. 12월 초까지 이장회의, 각종 단체 회의 시 동파 예방을 위한 사전조치 사항, 동결 시 조치요령 등을 집중 홍보할 계획이다.
동파 등 방지를 위한 사전조치 사항으로는 헝겊 등으로 계량기 보호통 외부 틈새 메꾸기, 보호통 내부 고인 물 제거, 영하 10℃이하의 혹한이 계속 될 경우 수도꼭지 조금 열어두기 등이다.
특히 동결된 수도관이나 계량기를 녹일 때는 헤어드라이기를 사용하거나 미지근한 물부터 점차 따뜻한 물로 녹일 것을 당부했다.
이제만 소장은 “올 겨울은 기온의 폭이 클 것으로 예측됨에 따라 수도시설 동파예방관리에 특별한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며 “장기간 계량기 미사용 가구를 중심으로 관리에 철저를 기하겠다”고 말했다.
군 상하수도사업소는 계량기 동파의 주요원인을 보온조치 미비와 동파에 약한 습식 계량기 사용으로 판단, 지속적으로 동파방지용 계량기 교체를 해 나갈 계획이다. 계량기 동파 신고는 군 상하수도사업소(☏043-730-4837)로 하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