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시교육청(교육감 설동호)은 2016년 12월 21일(수) 대전교육과학연구원에서 초·중·고 학교장 296명과 업무담당자 442명을 대상으로 방과후학교·돌봄교실 관리자 및 담당자 연수를 실시하였다. 이번 연수는 학교 현장에 방과후학교·돌봄교실 운영 내실화 지원 및 프로그램 질 제고를 목적으로 하고 있다.
오전에 실시한 관리자 연수에는 초·중·고 학교장이 참석하여 제7회 방과후학교 대상 우수상을 수상한 해남동초등학교의 우수사례를 공유하는 시간을 갖고 2017년 방과후학교·돌봄교실 운영 중점 사항과 길라잡이 개정 내용에 대한 연수가 있었으며,
오후에는 방과후학교와 돌봄교실 담당자 연수를 대강당과 소강당에서 나누어 실시하였는데 해마루초등학교(경북 구미 소재)와 개금초등학교(부산 소재)의 방과후학교·돌봄교실 운영 우수사례를 소개하고 2017년 방과후학교 운영 길라잡이 개정과 나이스 돌봄교실 시스템 활용 등 다양한 정보를 공유하는 기회를 가졌다.
이와 관련하여 대전시교육청은 2017년 운영 중점 사항으로 공교육 정상화 촉진 및 선행교육 규제에 대한 특별법에 따른 방과후학교 운영, 지방계약법을 적용한 업체 위탁, 청렴도 향상을 위한 정보 공개, 나이스 돌봄교실 시스템 활용 등을 추진할 계획이다.
대전시교육청 최경노 교육정책과장은 “올 한 해 학생과 학부모가 만족하고 내실있는 방과후학교·돌봄교실 운영이 되도록 애쓰신 교장선생님들과 담당자의 노고에 깊은 감사를 드린다”며 “2017년에도 학생들이 꿈과 끼를 마음껏 펼칠 수 있는 방과후학교, 행복 넘치는 돌봄교실을 통해 사교육비 경감 및 교육격차를 해소하는 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