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충청남도교육청 남부평생학습관(김용진)은 2017년 7월 20일(목) 『책 읽는 어른․어르신을 위한 독서코칭 교육』개강식을 가졌다.
김용진 관장은 “가사일과 아이들 뒷바라지로 바쁜 와중에도 귀한 시간을 내어교육에 참석해 주신 분께 감사의 마음을 전하며, 이번 교육을 기반으로 남부지역의 학생과 주민들에게 도움을 줄 수 있는 계기가 되었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이번 교육은 논산시 「독서리더 교육 지원 사업」 공모에 선정되어 남부평생학습관 문헌정보부가 기획하고 운영한다.
관내 독서지도사 자격증 소지자, 독서동아리 활동가, 한글대학 강사 중 희망자 75명을 대상으로 오전반, 오후반, 야간반으로 편성하였으며 각각 25회 진행한다.
학습관 관계자는‘이번 교육을 통해 지역주민이 수혜자인 동시에 자원 활동 등을 통해 공급자 역할을 동시에 수행하여 자연스럽게 지역공동체 형성에 기여할 수 있도록 기획하였다.’고 밝혔다.
<책 읽는 어른을 위한 독서코칭 교육>의 주요내용으로는 ‘김형수 소설가의 ▲문학은 왜 인간학인지’를 시작으로 ▲독서심리, ▲철학, ▲영상 리터러시, ▲책 읽고 토론하기 실제, ▲글쓰기, ▲도서 선정, ▲동아리 구성 및 운영 등이며,
<책 읽는 어르신을 위한 독서코칭 교육>은 백석대학교 김혜경 교수(사회복지학과)의 우리 사회의 노인세대에 대한 이해와 ▲노인학습자 특성과 교수법의 이해, ▲동화구연술, ▲좋은 책 선별법, ▲그림책과 한글교육 교수법,▲책 놀이 지도 학습사례, ▲토론의 실제, ▲시연과 평가 등으로 현재 마을단위 문해 지도강사와 봉사활동 희망자가 바로 활용하고 피드백을 받을 수 있도록 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