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천읍, 맞춤형 복지서비스 체계적 지원
서천군 서천읍(읍장 구남신)은 지난 28일 지역내 위기가정들을 방문하여 상담을 진행해 오는 내용을 토대로 사례회의를 실시했다.
사례회의는 사각지대에 놓여있는 대상자를 발굴하여 조사된 복지욕구를 중심으로 문제해결방법을 찾아가는 과정으로 서비스 지원연계, 지역내 자원발굴, 전문가 개입까지 다각도의 지원방안으로 복지사각지대 해소 및 복지서비스를 향상시키는 과정이다.
서천읍 맞춤형복지팀은 어려운 이웃의 복지 향상을 위해 이들의 생활실태와 복지욕구 등을 파악하고 방문 조사한 내용을 바탕으로 정기적으로 내부사례회의를 열고 있으며, 어려운 이들의 사정을 경청하면서 따뜻한 위로의 말과 함께 개별적으로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하는데 최선을 다하고 있다.
특히, 저소득 주민에게 맞춤형 서비스를 지원·연계하는 깊이 있는 서비스 지원을 위해 사례회의는 매우 중요하며, 직원역량 함양과 함께 대상자에게 다양하고 적합한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어서 앞으로도 주 1회 사례회의를 통해 맞춤형복지서비스를 제공하는데 노력을 다 할 예정이다.
구남신 읍장은 “사례회의는 대상자 욕구에 따른 맞춤형 서비스 제공을 위해 꼭 필요한 만큼 위기상황에 놓인 주민들의 어려움을 해소할 수 있도록 지역사회와 함께 다양한 노력을 기울이겠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OTN매거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