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성군농업기술센터(소장 윤길선)는 14일 농기계 임대 사업장 결성분소에서 관내 농가 16명을 대상으로 농용 굴삭기, 농용 로우더, 트랙터의 안전 사용 기술 교육을 실시했다고 밝혔다.
농용 굴삭기, 농용 로우더 등 소형 건설 기계 임대 수요 증대에 따라 마련한 이번 교육은 하루 8시간 과정으로 실시했으며, 건설 기계 기관과 관리 법규, 안전 교육 등 이론 교육과 직접 기계를 작동해 보는 실습으로 이루어져 참여자로부터 큰 호응을 얻었다.
농용 굴삭기와 농용 로우더는 임대 시, 해당 면허 소지자나 교육 이수자에 한해 임대가 가능하며, 이에 농업기술센터에서는 농용 굴삭기와 농용 로우더 교육을 자체 추진하여 많은 농가들이 임대를 할 수 있게 도와주고 있는 것이다.
소형건설기계 중 농업용 기계는 굴삭기의 경우는 1톤 미만, 로우더는 2톤 미만으로 농촌 사회가 고령화되고 영농 형태가 현대화가 되면서 그 사용이 급증하고 있는 가운데 일반 농기계와는 작동법이 달라 안전사고의 위험성이 높고 사용상 특별한 주의가 필요하다는 것이 군의 설명이다.
교육 참가자 이 모 씨는 “그 동안 농기계를 작동 해 볼 수 있는 기회가 적어 아쉬웠는데, 직접 작동도 해 보고 안전 교육도 받아 앞으로 사고 없이 안전하게 임대 농기계를 활용하여 손쉽게 농사를 지을 것 같다.”며 교육에 대한 만족감을 나타냈다.
군 관계자에 따르면 “농가 교육을 통하여 농촌 고령화에 따른 노동력 부족을 해결하고 영농 규모의 확대에 따른 농업 발전과 생산비를 절감하여 농업 경쟁력을 향상시키는 계기가 되길 희망한다.”라며 앞으로 교육 수요 조사를 통해 지속적으로 추진 할 것이라고 밝혔다./임나영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