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 괴산군은 ‘괴산군 우수기업 육성 및 지원에 관한 조례’가 지난 22일 공포됨에 따라 괴산지역 경제 활성화에 기여한 우수기업을 집중 육성하고 지원할 근거를 마련했다고 밝혔다.
군에 따르면 우수기업 선정 대상은 정부 또는 기업 관련 유관 기관에서 수여하는 중소기업대상, 우수벤처기업인상 등 포상을 받은 기업과 군수가 인구증가, 고용증대, 노사협력, 대규모투자 등 지역경제 활성화와 사회공헌에 기여한 공이 크다고 인정하는 기업이 해당된다.
괴산군 기업지원위원회의 심사를 통해 우수기업으로 선정되면 근로자 거주여건 개선을 위한 기숙사 임차비와 국내·외 박람회 참가비를 지원받는다.
또한 상하수도, 공장진입로 등 기반시설 개선이 필요한 경우 관련 사업비가 일부 지원된다.
이번에 선정되는 우수기업은 군 홈페이지 등을 통한 기업 홍보도 가능하다.
군에서는 내년 상반기 내 괴산군 기업지원위원회를 구성해 우수기업 선정과 함께 우수기업 지원에 관한 사항을 심의할 예정이다.
특히 기업지원위원회는 기업애로 해소를 위한 노력과 함께 기업 규제개선 과제 발굴 및 완화를 위해 필요한 사항을 심의한다.
군 관계자는 “이번 조례 공포로 우수기업의 자긍심을 고취하고, 기업하기 좋은 괴산 이미지 제고로 우량기업의 투자가 촉진될 것으로 보인다”며, “앞으로도 우수기업 육성과 기업의 근로여건 향상을 위해 적극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괴산군에는 12월 현재 182개 기업체가 운영 중이며, 기업 규모별로 5인 이상이 135개, 5인 미만 사업장은 47개 업체가 있다. /임영수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