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4 대전 스포츠마케팅 지역경제효과 1,882억여원 성과
2014 대전 스포츠마케팅 지역경제효과 1,882억여원 성과
  • 임헌선 기자
  • 승인 2014.12.25 20:57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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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제·전국대회 및 프로스포츠 참여인원 70여만명

2014년은 대전 스포츠가 빛이 나는 한 해였다.

25일 시에 따르면 대전시는 전국체전 10위, 장애인체전 4위 등 전국규모의 대회에서 우수한 성적과 대전시티즌의 1부리그 승격이라는 쾌거로 도시 브랜드를 거양했다고 밝혔다.

또한 국제 및 전국대회와 전지훈련, 프로스포츠 관람객 유치로 연인원 70여만명이 참여, 1,882억여원의 직, 간접 지역경제 효과를 거두고 스포츠 전 분야에서 유, 무형의 성과와 가치를 창출한 한 해였다.
- 국제, 전국대회 : 25개 대회 연인원 8만여명 208억여원 경제효과
- 전지훈련 유치 : 410개팀 연인원 1만 8천여명 48억여원 경제효과
- 프로스포츠 관람객 유치 : 3개구단 60만여명 1,626억여원 경제효과
· 3개구단 : 대전시티즌, 한화이글스, 삼성블루팡스

지난 11월 월드컵볼링경기장에서 열린 「이츠대전 국제오픈볼링대회」에는 23개국 7,000여명의 국내·외 유명 볼러들이 대거 참여, 14일간 열전을 벌여 볼링을 통한 도시 홍보와 62억여원의 지역경제 유발 효과를 거뒀다. 대회는 국제규격 볼링장을 활용한 스포츠마케팅 효과를 위해 시가 2011년 창설했다.

지역 연고 출신으로 세계적인 스포츠스타 대회인 「박세리배 초등학생골프대회」, 「박찬호배 전국리틀야구대회」에 전국의 스포츠 꿈나무들 12,000여명이 참가하였다.

특히 박찬호배전국리틀야구대회는 지난 8월 세계리틀 야구리그에서 우승한 한국 대표팀의 다수가 전년도 대회에 참가해 실력을 연마한 사실이 알려지면서, 한국 야구계에서 초미의 관심 대회로 부상하고 있다.

그 외에도 대전의 대표브랜드 대회중 하나인「이츠대전 둘레산길 종주대회」와 엘리트 및 생활체육동호인을 위한 종목별 전국대회 개최, 천혜자원을 활용한 3개 마라톤대회 및 갑천수상스포츠 체험장에서 열린 드래곤보트 대회 등을 개최하여 도시브랜드 제고는 물론 113억원의 경제유발효과를 거두었다.
- 이츠대전둘레산길 종주대회, 드래곤보트대회 : 4천여명 참여 10억여원 경제효과
- 전국대회(17개) : 2만4천여명 참여 63억여원 경제효과 / 엘리트 5, 생활체육 12개
- 3개(3대하천, 대전, 물사랑대청호)마라톤 : 1만6천여명 참여 40억원 경제효과

또한, FIFA주관의 국제 월드컵 유치도 차질없이 진행 중이다. 지난해 2017 20세이하 월드컵 개최 후보도시로 선정된 데 이어 올해에도 2018 FIFA 여자 20세이하 월드컵, 2019 FIFA 여자 월드컵 개최 후보도시에 선정되어 2002년 월드컵 개최 열기와 축구특별시로의 재현에 한발짝 다가섰다.
- 2017 20세이하 월드컵 개최도시 : FIFA 후보도시 실사 후 선정(‘15 상반기 예정)
* 개최국: 대한민국 / 후보도시 9개 (대전, 대구, 부산, 서울, 수원, 울산, 인천, 전주, 제주도)
- 2018 여자 20세이하, 2019 여자월드컵 : 개최국 선정(2015. 3월 FIFA)
* 대한민국 개최국 선정될 경우, FIFA 후보도시 실사 후 선정(예정)

2015년은 스포츠마케팅의 금년 성과를 이어, 한 단계 업그래이드 하기 위한
노력에 박차를 가할 예정이다. 지역 스포츠 인재 육성을 위해 시장기대회를 전면 개편, 꿈나무 육성과 지역선수 경기력 향상에 집중하고, 각종 대회에 시민과 함께 즐기는 부대행사를 마련, 시민 화합의 스포츠를 구현할 계획이다.

市 관계자는“스포츠는 시민화합과 도시브랜드 제고 및 경제유발 효과가 큰 분야”라면서“대전이 창설, 개최하는 대회인 국제볼링대회, 박찬호, 박세리 스포츠 스타 대회를 통해 도시 브랜드를 극대화하기 위한 방안 모색과 지역 스포츠발전의 바탕인 인재 육성에 총력을 기울이겠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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