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TN매거진=임영수 기자>청주365민원콜센터가 시민 소통창구의 역할을 톡톡히 하고 있다.

청주365민원콜센터는 청주시가 시민들과 공감하고 소통하는 열린 행정 구현을 위해 지난 2016년 개소한 뒤 전화 한 통으로 간단한 시정문의와 생활불편신고를 신속 정확하게 처리해 시민 칭찬의 글이 이어지고 있다.
콜센터 시정상담 대표전화는 043-201-0001로 일원화돼 각종 시책, 행정업무, 대중교통, 상하수도, 문화, 관광, 행정 안내 등 하루 평균 1300여 건 이상의 상담문의를 처리하고 있다.
운영시간은 365일 연중무휴로, 평일 오전 8시부터 오후 8시까지, 토·일·공휴일은 오전 9시부터 오후 6시까지이다.
콜센터의 적극적인 홍보와 친절하고 정확한 안내로 올해 1월부터 7월말까지의 상담건수는 18만 5071건을 기록했으며, 지속적인 증가 추세를 보이고 있다.
이 중 세무 문의가 18.5%(3만 4230건)로 가장 많았으며, 환경 11.7%(2만 1594건), 도시․부동산 11%(2만 316건), 교통 10.9%(2만 242건) 순으로 나타났는데, 이는 실생활과 밀접한 문의가 주를 이루는 것으로 분석됐다.
콜센터는 시민들의 다양한 궁금증 해소를 위해 1200개 이상의 상담 DB자료를 구축하고 직무교육과 철저한 통화품질 관리를 실시해 99%의 높은 응대율을 유지하고 있으며, 매월 자체적으로 실시하는 만족도 조사 결과 평균 94.1점으로 시민들의 만족도 또한 매우 높음을 알 수 있다.
콜센터 한 상담사는 “민원인들에게 감사 인사를 들을 때면 청주365민원콜센터가 청주시와 시민의 연결고리 역할을 하고 있다는 생각이 들어 자부심과 보람을 느낀다”며 “앞으로도 함께 웃는 청주시민의 행복한 길잡이 역할이 되도록 더욱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언제든지 청주시정에 대한 궁금한 사항이 있을 경우 콜센터 대표번호 ☎043-201-0001로 전화하면 안내받을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