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차영 괴산군수 2020년 신년 설계
이차영 괴산군수 2020년 신년 설계
  • 임헌선 기자
  • 승인 2020.01.02 13: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차영 괴산군수 2020년 신년 설계>

이차영 충북 괴산군수의 세해설계

경자년 새해는 민선 7기의 실질적인 2년차로 괴산 100년 번영을 위한 튼튼한 기초를 세우고, 인구 5만 괴산 건설의 기반을 착실히 다지는 한 해로 삼겠다.

2020년에는 농업, 관광, 경제, 정주기반 구축을 위한 정부예산 확보와 2022년 괴산세계유기농산업엑스포 국제행사 승인, 여성친화도시 및 평생학습도지 지정 등에 힘쓸 계획이다.

또한 산림복지단지 조성, 괴산역 주변 활성화사업 추진 등 지역발전을 위한 분야별 사업들을 순차적으로 진행하고, 군민과의 약속인 공약사업도 차질 없이 이행해 나가겠다.

지난해는 화합과 미래를 준비하는 시기였다면, 2020년은 도약할 준비를 하고 세상으로 힘차게 나아가는 비도진세(備跳進世)의 해로 만들어 나가겠다.

“미래 환경에 대비한 농업 추진으로 경쟁력 있는 생명산업을 육성하겠다”

2020년에는 우선 각 분야별 농업의 적극적인 지원 시스템을 구축하고, 농업의 첨단화·스마트화를 위한 단계별 전략을 수립해 추진하겠다.

이를 위해 미래식품산업연구센터 운영 등으로 빠르게 변화하는 농업환경에 능동적으로 대응하겠다.

공공형 조달 구축체계인 지역 푸드플랜을 수립해 지역농산물의 생산·유통·소비의 지속가능한 선순환 시스템을 마련하고, 농·특산물 공동브랜드 보급, 농산물안전분석실과 농산물종합가공지원센터 운영 등으로 지역 농산물의 경쟁력을 강화하겠다.

군 단위 지역 최초 농협쇼핑몰 입점과 수출 농식품 쇼핑몰 구축으로 온라인 판매를 더욱 활성화하고, 도·농 교류사업을 통해 지역을 대표하는 농·특산물의 판로를 확대하겠다.

특히, 유기농업군 명성을 이어나가기 위해 생산-유통-인증지원 등의 전 과정을 군에서 함께 관리하는 유기농공영관리제를 도입하고, 2022년 괴산세계유기농산업엑스포 국제행사 승인 추진과 함께 6회 알고아(ALGOA·아시아지방정부유기농협의회) 정상회의도 성공적으로 개최하겠다.

괴산으로의 귀농귀촌 활성화를 위해 괴산 서울농장 운영, 찾아가는 귀농설명회 개최 등 다양한 사업 추진과 함께 청년농촌보금자리 조성을 통한 정주기반을 확충하겠다.

이와 함께 농업인의 역량을 강화하고, 각종 농업연구과정 교육을 통해 전문 농업인 육성에도 적극 힘쓰겠다.

“명품관광 활성화 기반 구축으로 힐링 중심의 체류형 관광산업을 육성하겠다”

2023년 중부내륙철도 괴산역 개통에 앞서 역주변 활성화 종합계획을 수립하고, 수옥정관광지 수변공원·산책로 및 백두대간 트레일 조성사업 등을 추진해 증가하는 여가 수요에 적극 대비하겠다.

장연면 오가리 일원에 힐링, 스포츠, 체험, 숙박을 즐길 수 있는 산림복지단지를 조성하고, 백두대간 휴양관광벨트 조성사업 추진과 함께 복합휴양시설 민간투자 유치를 통해 체류형 관광산업의 기반을 마련하겠다.

또한 화양구곡, 쌍곡 등 괴산이 보유하고 있는 다양한 자원과 연계해 산막이옛길 시즌2 사업을 본격 추진해 괴산의 대표 관광명소인 산막이옛길의 제2의 전성기를 열어 가겠다.

수산식품산업거점단지와 스마트양식장, 괴강을 아우르는 내수면테마파크를 조성해 새로운 관광명소로 만들겠다.

고유의 산림자원을 활용한 한남금북정맥 생태축 복원, 포레스트팜 조성사업 등으로 이색 숲 체험 관광코스를 개발해 경쟁력 있는 관광도시로 입지를 굳히겠다.

이와 함께 정부의 생활형 SOC사업 일환으로 괴산스포츠타운, 반다비 국민체육센터, 괴산파크골프장 등을 건립하고, 괴산종합운동장 개보수, 몽도래언덕 조성사업 등을 통해 지역문화, 예술, 체육 인프라를 확충해 나가겠다.

“기업유치 촉진 및 지원시책 추진을 통해 일자리를 창출하고 미래 경제기반을 확충하겠다”

대제산업단지에 둥지를 트는 기업 건설을 촉진하고, 자연드림파크 1-2단지 조성과 분양을 조속히 추진하겠다.

현재 청안면에 조성 중인 괴산첨단산업단지에는 충북의 주력 업종인 반도체, 2차 전지, 화장품 등의 우수기업을 유치해 나가겠다.

또한 괴산메가폴리스 산업단지 조성사업도 신속히 추진하고, 2단계 산업단지 조성계획도 적극 검토해 산업기반 확대와 일자리 창출을 꾀하겠다.

일자리종합지원센터를 운영해 일자리 정보와 알선 등을 체계적으로 지원하고 청년인턴제, 청년 고용정착 보조금 지원 등 청년 일자리 확대에도 최선을 다하겠다.

소상공인 매출 증대와 골목상권 활성화를 위해 괴산사랑상품권 가맹정을 확대해 운영하고, 으뜸점포 육성을 통해 지역상권의 경쟁력을 높여 나가겠다.

“품격 있는 맞춤복지 확대로 군민 복지수준을 한 단계 높이겠다”

어르신들의 건강하고 안정된 노후생활을 위해 노인 맞춤형 돌봄서비스사업, 군립괴산노인요양원 건립, 고령친화산업 연구개발센터 운영, 노-노케어 서비스 확대 등 다양한 복지 서비스를 제공하겠다.

감물면 다함께 돌봄센터 건립, 권역별 지역아동센터 활성화로 쾌적한 보육환경을 만들고, 등·하원 안심 알리미 설치 지원사업으로 돌봄과 안전이 구현돼 가족이 행복하게 살 수 있는 괴산군을 실현해 나가겠다.

또한 장애인의 다양한 복지수요에 대응할 수 있는 장애인복지관 운영에 내실을 기하고, 장애인 주간보호센터를 리모델링해 다양한 프로그램 및 교육 기회를 마련하겠다.

특히, 여성친화도시 지정을 추진해 여성의 역량강화와 사회참여를 확대하고, 평생학습도시로 지정받아 평생학습 기반 구축을 통한 지역교육 여건 개선, 교육격차 해소 및 지역인재 양성에도 적극 힘쓰겠다.

이와 함께 참전유공자 및 독립유공자 수당을 인상하는 등 나라와 겨레를 위해 헌신하신 보훈가족 우대 분위기를 조성하겠다.

“청정 환경보존과 정주여건 확충으로 군민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겠다”

신기리 의료폐기물 소각장 설치를 저지하고, 축사 악취 발생 최소화를 위한 방지대책 강화 및 취락지역 내 축사 이전 장기종합대책을 추진해 주민 불편을 최소화 하겠다.

친환경 에너지타운 조성, 신재생에너지 융·복합사업을 진행하고, 문광·청안·사리 상수도시설공사, 괴산공공하수처리시설 증설, 차집관로정비사업, 화양동 외 4개 마을 공공하수도 건설사업 등을 추진해 체계적인 상·하수도시설을 확충하겠다.

괴산미니복합타운은 계획대로 추진하고, 괴산읍 도시재생 뉴딜사업과 농촌지역 개발사업 등으로 정주여건 기반을 확충해 주민 삶의 질을 향상시키겠다.

괴산-음성간 국도 확·포장사업, 굴티재 위험도로 개선사업, 사리포동 및 불정세평-신흥 농어촌도로 확포장공사 등으로 도로망을 확충하겠다.

중리 풍수해 종합정비사업, 안민·원풍·구월 재해위험지구 정비사업, 효율적인 재난종합상황실 운영 등으로 군민의 생명과 재산을 보호하고, 국제안전도시 조성 및 지정으로 안전하고 건강한 생활기반을 마련하겠다.

“참여·협력·소통하는 군정추진으로 열린 군정을 구현하겠다”

소통과 통합으로 발전해 나갈 수 있도록 민족·나눔·중심·자연 등 4개 정신을 4대 괴산정신으로 정해 괴산사랑운동을 확대 전개해 나가겠다.

청년정책 발굴 및 청년조직 활성화를 통해 청년의 사회참여 기회를 확대하고, 군민참여 정책제안대회 개최, 이동민원실 및 주민참여 예산제 운영 등으로 다양한 군민 의견을 듣고 정책에 적극 반영하는 ‘공감하는 열린 군정’을 구현하겠다.

사이버괴산군민제를 확대 운영해 도시와 농촌 간 생산적 상생의 정보교류를 꾀하고, 괴산군민으로서의 자긍심 고취와 교류인구 증대에 힘쓰겠다.

또한 폐교 위기에 직면한 목도고 존립을 위해 최선의 대책을 강구해 나가겠다.

공무원이 시대적 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응하고 창의적 인재로 거듭날 수 있도록 맞춤형 교육을 실시하고, 각종 업무평가 제도를 활용해 업무 성취동기를 극대화 하겠다.

능력과 일 중심의 조직 운영으로 성과 지향적이고 활력 넘치는 공무원 조직을 만들겠다.

친절한 행정서비스 제공을 위해 민원 편의시설을 확대한 행복민원실과 전담 민원안내도우미를 운영하고, 공무원 친절교육도 강화할 계획이다.

▲마무리

2020년에는 국내외 불확실한 환경 속에서도 풀어 나가야할 난제들이 많다.

군수를 비롯한 650여 공직자들은 괴산군이 갖고 있는 무한한 저력을 믿고, 능동적으로 변화와 개혁을 주도하면서 더 큰 꿈을 향해 힘차게 나아가겠다.

군정목표인 ‘모두가 행복한 희망 괴산’을 만들어 가는 여정에 4만여 괴산군민 모두가 함께 동행하며, 아낌없는 성원과 지혜를 보태 주시기 바란다.

2020년 경자년 새해, 군민 모두 건강과 행복이 가득한 한 해가 되시길 기원한다.

충북 괴산군수 이차영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 본사 : 세종특별자치시 국세청로 4 (나성동, 갤러리 세종프라자) 602호
  • 연락처 : 044-999-2425
  • 등록번호 : 세종 아 00067
  • 발행·편집인 : 임헌선
  • 대전본부 : 대전광역시 동구 홍도로 51번길 13 청와대 105호
  • 발행일 : 2018-03-21
  • 제호 : OTN매거진
  • 명칭 : OTN매거진
  • 홈페이지 주소 : http://www.kotn.kr
  • 청소년보호책임자 : 임헌선
  • 등록일 : 2018-02-21
  • OTN매거진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OTN매거진. All rights reserved. mail to sus7232@naver.com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