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TN매거진) 양천허씨 및 영양남씨 대전 효월드 뿌리공원 조형물과 유래(유래 더보기 클릭).
1. ‘양천허씨 문중’ 성씨별조형물 및 유래.
작품명 : 기(氣), 조각가 : 임 혜 숙 (경희대학교 미술대학원 졸)
이미지 : 전면확대 작품 기(氣) 정면 후면확대 작품 기(氣) 후면 작품설명 천지(天地)가 변화(變化)하며 한번은 찼다가 한번은 비게 되니 형체(形體)는 기(氣)에서 생(生)하고 기(氣)는 형체(形體)에 가리워진다.
일월(日月)의 번갈아 밝음. 한서(寒暑)의 왕래(往來), 나고 죽음,인사(人事)의 선악(善惡), 세도(世道)의 쇠태와 융성 등이 모두 하나의 기가 변환 (變換)하는 것으로 사람과 천지의 바른기가 서로 감동(感動)되어 천도(天道)를 일으키고 무한한 우주공간을 비상(飛翔)하는 기개(氣槪)를 상징.
* 양천허씨 문중의 유래.
유래 양천허씨(陽川許氏)의 시조 허선문(許宣文)은 공암현(孔巖縣) 현재 서울 양천구 와 김포일대에서 대부농으로 많은 재물과 곡식을 비축하고 있었다.
고려태조(高麗太祖) 왕건(王建)이 후백제 견훤(甄萱)을 정벌시 군량이 떨어져 곤경에 처했을 때 많은 군량을 도와 왕건(王建)으로 하여금 후백제를 멸하고 고려(高麗)을 세우는데 크게 공헌하였다.
이에 왕건 태조(王建太祖)가 그 충의에 감개하고 선문(宣文)과 마주하니 공의 나이 99세 인데도 위풍이 당당하고 정숙한 지라 크게 감동하고 가부(假父)로 모시며 고려개국 벽상공신 공암촌주(高麗開國 壁上功臣 孔巖村主)를 봉하고 공암땅을 식향으로 하사 하였다.
이때부터 관적을 공암이라 했으며 오늘날 동주사공 판도좌랑공 대제학공의 삼계파(三系派)로 나뉘어 지고 있다.
이와 같은 양천허문(陽川許門)은 고려(高麗)와 조선조(朝鮮朝)를 통해 정승 16인 중추원사 6인 학사 9인 호당과 청맥리 각 6인 공신 9인 봉군 36인 그외 많은 문형과 옥당을 배출하는 등 적은 인구이면서도 동방의 명문벌족을 이루었다.
형제 정승에다 청백리로 이름난 충정공 종(忠貞公 宗)과 문정공 침(文貞公 琛) 대문장가로 이름을 떨친 초당공 엽(草堂公 曄)과 성(筬), 봉(篈), 균(筠), 난설헌(蘭雪軒) 허씨 불멸의 명저 동의보감(東醫寶鑑)을 편찬한 동방의 의성 양평군 준(陽平君 俊) 높은 학문으로 정승에 오른 부훤당 욱(負暄堂 頊)과 묵재공 적(默齋公 積) 그리고 학문과문장 서예에 뛰어나고 유림으로부터 청의의 사범 도덕군자로 숭앙받는 문정공 미수목(文正公 眉穆) 등은 모두 허문(許門)을 빛낸 공암의 후손들이다.
2. ‘영양남씨 문중’ 성씨별조형물 및 유래.
작품명 : 한국의 名閥 - 英陽 南 氏, 조각가 : 이종용
이미지 : 전면확대 작품 한국의 名閥 - 英陽 南 氏 정면 후면확대 작품 한국의 名閥 - 英陽 南 氏 후면 작품설명 이 작품은 南자를 크게 새켜 뿌리공원을 찾는 분들이 쉽게 접근할 수 있게 하는 한편, 남 씨 선조들의 위대한 업적을 높이 받들고 세상이 널리 알려 자긍심과 존경심을 갖도록 하였으며, 하단의 세 개 층은 영양, 의령, 고성 남씨의 삼관이 화합과 목족을 초석과 같이 탄탄히 하자는 의미가 있게 하였다.
* 영양남씨 문중의 유래
유래 남南 씨의 유래는 시조 영의공英毅公으로부터 시작 하였다. 공의 본성은 김金 씨요 휘諱는 충忠이니 중국 여남汝南 사람이다.
당唐 현종 때 봉명사신 안렴사按廉使로 일본에 갔다가 돌아오는 길에 태풍을 만나 신라 유린有隣 죽도에 표착漂着하니 지금의 경상북도 영덕군 축산항이다.
이때가 신라 경덕왕 14년 서기 755년으로서 경덕왕은 공이 여남에서 왔으므로 남 씨로 사성賜姓하고 이름을 민敏으로 하여 영의공이란 시호諡號를 내렸다.
공의 묘소는 영양군 동부리에 있으며 표착지 축산항에 유허비를 세워 남씨의 발상지로 하였다.
고려 충렬왕 때에 이르러 영양英陽 의령宜寧 고성固城 삼관으로 나누어 졌으며 영양 남 씨 중시조中始祖인 장손 파 휘諱 홍보洪輔는 고려 벼슬이 중대광도첨의찬성사重大匡都僉議贊成事로 영양군君으로 습봉 襲封되었다. 울진군 화방花坊 산수수려 한 곳에 설단을 하여 제향祭享을 올리고 있다.
* 대전 중구 효월드 뿌리공원의 소개.
효월드 뿌리공원에는 자신의 성씨에 대한 유래를 알 수 있는 성씨별조형물, 각종행사를 할 수 있는 수변무대, 전망대, 팔각정, 산림욕장, 육각정자 등 다양한 시설도 갖추어져 있으며, 2010년 4월 전국 최초로 한국족보박물관이 개관 운영되고 있다.
인근에 효 문화연구, 교육 등 효문화 진흥을 위한 사업을 추진하는 시설인 한국효문화진흥원이 2017년 3월 31일 개원하여 운영중이다.
1. ‘양천허씨 문중’ 성씨별조형물 및 유래.
작품명 : 기(氣), 조각가 : 임 혜 숙 (경희대학교 미술대학원 졸)
이미지 : 전면확대 작품 기(氣) 정면 후면확대 작품 기(氣) 후면 작품설명 천지(天地)가 변화(變化)하며 한번은 찼다가 한번은 비게 되니 형체(形體)는 기(氣)에서 생(生)하고 기(氣)는 형체(形體)에 가리워진다.
일월(日月)의 번갈아 밝음. 한서(寒暑)의 왕래(往來), 나고 죽음,인사(人事)의 선악(善惡), 세도(世道)의 쇠태와 융성 등이 모두 하나의 기가 변환 (變換)하는 것으로 사람과 천지의 바른기가 서로 감동(感動)되어 천도(天道)를 일으키고 무한한 우주공간을 비상(飛翔)하는 기개(氣槪)를 상징.
* 양천허씨 문중의 유래.
유래 양천허씨(陽川許氏)의 시조 허선문(許宣文)은 공암현(孔巖縣) 현재 서울 양천구 와 김포일대에서 대부농으로 많은 재물과 곡식을 비축하고 있었다.
고려태조(高麗太祖) 왕건(王建)이 후백제 견훤(甄萱)을 정벌시 군량이 떨어져 곤경에 처했을 때 많은 군량을 도와 왕건(王建)으로 하여금 후백제를 멸하고 고려(高麗)을 세우는데 크게 공헌하였다.
이에 왕건 태조(王建太祖)가 그 충의에 감개하고 선문(宣文)과 마주하니 공의 나이 99세 인데도 위풍이 당당하고 정숙한 지라 크게 감동하고 가부(假父)로 모시며 고려개국 벽상공신 공암촌주(高麗開國 壁上功臣 孔巖村主)를 봉하고 공암땅을 식향으로 하사 하였다.
이때부터 관적을 공암이라 했으며 오늘날 동주사공 판도좌랑공 대제학공의 삼계파(三系派)로 나뉘어 지고 있다.
이와 같은 양천허문(陽川許門)은 고려(高麗)와 조선조(朝鮮朝)를 통해 정승 16인 중추원사 6인 학사 9인 호당과 청맥리 각 6인 공신 9인 봉군 36인 그외 많은 문형과 옥당을 배출하는 등 적은 인구이면서도 동방의 명문벌족을 이루었다.
형제 정승에다 청백리로 이름난 충정공 종(忠貞公 宗)과 문정공 침(文貞公 琛) 대문장가로 이름을 떨친 초당공 엽(草堂公 曄)과 성(筬), 봉(篈), 균(筠), 난설헌(蘭雪軒) 허씨 불멸의 명저 동의보감(東醫寶鑑)을 편찬한 동방의 의성 양평군 준(陽平君 俊) 높은 학문으로 정승에 오른 부훤당 욱(負暄堂 頊)과 묵재공 적(默齋公 積) 그리고 학문과문장 서예에 뛰어나고 유림으로부터 청의의 사범 도덕군자로 숭앙받는 문정공 미수목(文正公 眉穆) 등은 모두 허문(許門)을 빛낸 공암의 후손들이다.
2. ‘영양남씨 문중’ 성씨별조형물 및 유래.
작품명 : 한국의 名閥 - 英陽 南 氏, 조각가 : 이종용
이미지 : 전면확대 작품 한국의 名閥 - 英陽 南 氏 정면 후면확대 작품 한국의 名閥 - 英陽 南 氏 후면 작품설명 이 작품은 南자를 크게 새켜 뿌리공원을 찾는 분들이 쉽게 접근할 수 있게 하는 한편, 남 씨 선조들의 위대한 업적을 높이 받들고 세상이 널리 알려 자긍심과 존경심을 갖도록 하였으며, 하단의 세 개 층은 영양, 의령, 고성 남씨의 삼관이 화합과 목족을 초석과 같이 탄탄히 하자는 의미가 있게 하였다.
* 영양남씨 문중의 유래
유래 남南 씨의 유래는 시조 영의공英毅公으로부터 시작 하였다. 공의 본성은 김金 씨요 휘諱는 충忠이니 중국 여남汝南 사람이다.
당唐 현종 때 봉명사신 안렴사按廉使로 일본에 갔다가 돌아오는 길에 태풍을 만나 신라 유린有隣 죽도에 표착漂着하니 지금의 경상북도 영덕군 축산항이다.
이때가 신라 경덕왕 14년 서기 755년으로서 경덕왕은 공이 여남에서 왔으므로 남 씨로 사성賜姓하고 이름을 민敏으로 하여 영의공이란 시호諡號를 내렸다.
공의 묘소는 영양군 동부리에 있으며 표착지 축산항에 유허비를 세워 남씨의 발상지로 하였다.
고려 충렬왕 때에 이르러 영양英陽 의령宜寧 고성固城 삼관으로 나누어 졌으며 영양 남 씨 중시조中始祖인 장손 파 휘諱 홍보洪輔는 고려 벼슬이 중대광도첨의찬성사重大匡都僉議贊成事로 영양군君으로 습봉 襲封되었다. 울진군 화방花坊 산수수려 한 곳에 설단을 하여 제향祭享을 올리고 있다.
* 대전 중구 효월드 뿌리공원의 소개.
효월드 뿌리공원에는 자신의 성씨에 대한 유래를 알 수 있는 성씨별조형물, 각종행사를 할 수 있는 수변무대, 전망대, 팔각정, 산림욕장, 육각정자 등 다양한 시설도 갖추어져 있으며, 2010년 4월 전국 최초로 한국족보박물관이 개관 운영되고 있다.
인근에 효 문화연구, 교육 등 효문화 진흥을 위한 사업을 추진하는 시설인 한국효문화진흥원이 2017년 3월 31일 개원하여 운영중이다.
저작권자 © OTN매거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