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 청주365민원콜센터, 비대면 민원해결에 도움
충북 청주365민원콜센터, 비대면 민원해결에 도움
  • 임영수 기자
  • 승인 2021.03.01 19:38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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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년 32만 1773건 처리, 전년도보다 증가

<OTN매거진=임영수 기자>충북 청주시가 2016년부터 운영하고 있는 청주365민원콜센터(이하, 콜센터)가 지난해 32만 1773건을 처리했다.

그동안 청주365민원콜센터(대표번호 ☎201-0001)는 연 평균 30만여 건을 처리했으나, 지난해는 코로나19로 인해 2만여 건 증가한 32만 1773건을 처리했다.

분야별로는 환경(5만 5864건), 세무(4만 2840건), 도시·부동산(4만 845건), 복지교육(2만 8836건), 교통(2만 8027건), 시정일반(2만 5840건), 경제투자(2만 1257건), 도로(1만 5594건), 행정지원(1만 5313건), 수도사업(1만 4594건), 농업정책(1만 76건), 기타(보건소, 문화관광체육, 차량등록 등 2만 2687건) 순이다.

미세먼지 저감 사업에 대한 시민들의 관심이 높아 환경 분야가 매월 높은 상담 비중을 차지했고 세무 분야는 1월(자동차세 연납), 6월(자동차세 1기분), 7월(재산세건축물, 주택 1/2분), 8월(주민세), 9월(재산세 토지, 주택 1/2분), 12월(자동차세 2기분)에 상담 비중이 높았고 도시·부동산 분야는 코로나19 발생한 1월말부터 계속해서 사회적 거리두기 방역수칙, 피해지원 등에 문의가 많았다.

한편, 콜센터(☎201-0001)는 일 평균 1300여 건의 민원상담을 하고 있으며, ☎1899-1365로는 문자 상담을 받을 수 있다.

운영시간은 평일 오전 8시 ~ 오후 8시, 주말ㆍ휴일은 오전 9시 ~ 오후 6시로 365일 연중무휴로 운영된다.

콜센터는 상담원의 전문성을 확보하기 위해 매월 부서주관 교육 진행 및 지속적인 상담 매뉴얼 업데이트와 분기별로는 콜센터 서비스 품질 만족도 조사를 하는 등 다방면의 노력을 하고 있다.

시 관계자는 “콜센터로 전화 또는 문자 한 번이면 즉시 해결할 수 있어 민원인의 만족도가 증가하고 있으며 민원행정 서비스의 질적 향상을 기대한다”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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