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TN매거진=임영수 기자>청주 운호고등학교(교장 박균하) 3학년 학생들이 2021. 꿈 가온길 디자인 프로젝트 활동으로 코로나19 예방을 위한 마스크 분리배출 홍보 교육 영상을 제작했다.

4분 40초로 만들어진 이 영상에는 ▲버려진 마스크 실태 현황 ▲ 마스크 이용현황 ▲올바른 마스크 폐기방법 등이 담겨있다.
이 영상은 운호고 한영원 학생외 6명이 4월부터 제작해 5월에 완성된 것으로, 학생들은 지난해 코로나19 예방을 위한 소독용 미스트와 손소독제를 제작과 ‘코로나19 예방 학교생활 캠페인’ 영상을 제작한 경험을 바탕으로 이와 연계하여 제작했다.
이 학생들은 마스크로 인한 환경오염의 심각성을 인지하고 해결방안으로 마스크 분리배출이 필요성을 알리고자 제작했다.
제작된 영상은 학교뿐만 아니라 학교 공식 소셜 미디어(https://youtu.be/jdxBXdr-gAw)를 통해 마스크 분리배출 방법을 알리고 지역사회의 학생들과 공유도 하였다.
학생들은 홍보영상을 공유하는 한편 ‘교내 마스크 전용 수거함의 설치 의무화’라는 내용의 국민 제안서(최용제 외 1명)를 작성하여 충북교육청 및 국민권익위원회에 6월 초에 제출할 예정이다.
지난 5월 학생들은 올바른 마스크 분리배출에 필요한 방역 물품을 구비하여 운호고 및 인근 학교인 충북여고에 기부하는 활동도 진행한 바 있다.
영상을 제작한 한영원 학생(3학년)은 “우리 학생들 스스로가 자신의 재능과 학교의 교육활동을 통해서 습득한 지식을 바탕으로 지금의 코로나19의 상황에서 차분하게 대응 매뉴얼을 지키며 좀 더 효과적인 예방 활동들을 고민해 오다가 이런 프로젝트를 전개하게 되었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