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TN매거진=임영수 기자>충북 청주시는 예산 편성 절차에 청소년 참여와 의견 수렴을 보장하고자‘온라인 청소년 참여예산 2차 워크숍’을 지난 21일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번 워크숍은 코로나19 사회적 거리두기 3단계임을 감안해 비대면 화상소모임 형태로 진행됐으며, 청주시 청소년운영위원회, 아동참여위원회 등 소속 청소년 20명이 참가했다.
1교시는 1차 워크숍을 통해 발굴된 제안사업을 바탕으로 ‘모둠별 설문조사 공유 및 청주시 관련 사업 브리핑’으로 진행됐으며, 2교시는‘핵심의제 구체화 및 사업제안서 작성하기’, 3교시는‘사업제안서 공유 및 우선순위 선정’을 주제로 각각 진행됐다.
워크숍 제안사업 목록은 ▲청주시 청소년 시내버스요금 인하 ▲청주시청소년수련관 안내 표지판 정비 및 홍보 강화 ▲청소년 아르바이트 주휴수당 미지급 신고 장학금 지급 ▲청소년 예방교육 강화 및 다원화 ▲청주 시내(성안길) 쓰레기통 설치 확대 등이다.
이번 워크숍을 통해 발굴된 제안사업은 사업부서 검토 및 시민참여예산위원회의 심사를 거쳐 예산 반영여부가 결정되며, 반영사업은 2022년도 청주시 본예산에 편성된다.
워크숍에 참가한 한 청소년은 "직접 청소년 정책에 참여하고 의견을 공유하는 과정이 유익했다”며 “청소년 정책을 바탕으로 더 살기 좋은 청주가 되길 기대한다”고 소감을 전했다.
시 관계자는 “이번 워크숍을 계기로 청주시 청소년들이 시민참여예산에 더 많은 관심을 갖기를 바라며, 청주시는 앞으로도 청소년이 사회에 참여할 수 있는 기회를 만들기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하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