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대전의 연구개발서비스기업 상생협력을 도모하기 위한 사업설명회가 한신S메카 2층 대회의실에서 15일 있었다.
대전지역의 지역특화산업인 연구개발서비스산업의 육성을 위해 산업통상자원부의 지원을 받아 목원대학교 산학협력단이 주관하고 대전발전연구원이 참여하여 주도하는 이 사업이다.
이날 가진 설명회에는 대전시 담당공무원 및 기업의 담당자, 관련 학계관계자들 약 120명이 참석하는 등 큰 호응을 얻었다.
대전시 신성장산업과의 오찬섭사무관의 대전시 신성장산업정책에 대한 소개와, 한국연구개발서비스협회 허현회사무국장의 “연구개발서비스업 정책 및 이해”라는 주제 하에 서비스디자인업계의 동향발표로 이어졌다.
목원대학교 산학협력사업단 이현태단장의 연구개발서비스기업 경쟁력강화지원사업에 대한 사업소개 후에는 약 1시간 동안 연구개발서비스기업의 기업교류회가 있어 상생협력을 위한 뜨거운 소통의 장이 되었다.

한편, 본 사업의 견인차 역할을 하고 있는 지역특화산업단장인 이현태 목원대학교 교수는 “대전지역의 차별적 역량을 갖춘 연구개발서비스 기업의 개방형 상생협력 생태계 구축을 통하여, 창조경제를 실현하고 경제활성화와 일자리 창출에 기여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 하겠다“는 강한 의지를 피력하였다.
연구개발서비스기업 경쟁력강화지원사업은?
이 사업의 목적은 대전지역 연구개발서비스기업의 경쟁력 강화를 위한 첫째. 시장환경중심의 연구개발서비스기업 주도형 비즈모델의 발굴, 둘째. 기술사업화패키지지원을 통한 사업화 성공률 제고, 셋째. 상행협력 협업 인프라구축을 통한 연구개발서비스 기업군의 경쟁력 제고이다.
이 사업은 기술사업화 패키지 지원, 상생협력 네트워크, 협업툴킷, 역량강화 교육, 전문 인력채용장려, 협업 플랫폼 구축 등으로 구성되어 있고 최근 화두가 되고 있는 서비스디자인 방법론을 도입하여 고객이 원하는 바를 명확히 파악하는 프로세스 창출과 1년간 패키지 형태로 지원되는 것이 또 다른 특징으로 이라 할 수 있다.
연구개발서비스산업은 창조경제 실현을 위한 대표적인 지식기반의 서비스산업이다. 우리나라의 R&D의 거점이라 할 수 있는 대전으로서는 경쟁력있는 연구개발 클러스터를 보유하고 있고, 연구인력이 풍부하기 때문에 연구개발서비스산업을 통해서 창조경제의 견인차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본 사업에 관심 있는 기업은 목원대학교 지역특화산업지원단 042-336-4806으로 연락을 하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