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 청주시협의회(회장 이명식)는 통일문제와 북한실상에 대해 청주시민들에게 제대로 알리고 통일에 대한 준비를 사전에 함으로써 통일한국을 위해 여론형성을 이끌어 갈 통일지도자를 양성하기 위해 1월 21일(수) 오후 2시 서원구청 대회의실에서 청주시민 200명이 참석한 가운데 「2015 청주시 통일지도자 아카데미(4주과정)」를 시작했다.
이날 1주차 행사에서는 개강식을 시작으로 통일지도자의 통일다짐 낭독과 김근식 경남대학교 교수의「김정은 체제의 북한정세와 남북관계」란 주제로 통일특강이 있었으며, 이어 참석한 통일지도자들의 다양한 통일의견을 수렴하기 위해「청주시민 통일역량 강화를 위한 바람직한 사업 및 방향」이란 공통주제와 분임별 주제를 가지고 16개조로 나누어 통일의견수렴 분임토의가 진행되었다.
또한 통일상식과 북한상식을 배워보는 통일퀴즈 프로그램을 마련하여 참여한 통일지도자들에게 통일에 대한 관심을 고취시켰다.
오는 1월 28일(수) 2주차에는 국가안보전략연구소 안득기 정치학 박사의「통일준비와 우리의 역할」이란 주제로 통일특강과 통일지도자 통일의견수렴 분임토의 10개조별 발표, 통일상식 북한상식 통일퀴즈가 진행되며, 1월 30일(금) 3주차에는 통일지도자 안보현장견학(거제도 포로수용소 유적공원)이 진행되고, 2월 5일(목) 4주차에는 심수연 탈북안보강사의「북한의 실상과 우리 안보의 중요성」이란 주제로 특강과 수료식 그리고 설문조사, 경품 추첨행사 등으로 진행될 예정이다.
앞으로도 민주평통 청주시협의회는 평화통일을 위한 국민통합과 소통의 창구로서 청주시민들의 국가관과 통일관 고취에 매진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