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년사)박범인 금산군수 2023년 신년사
(신년사)박범인 금산군수 2023년 신년사
  • 임헌선 기자
  • 승인 2023.01.01 18: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23 癸卯年 新年辭

존경하는 금산군민 여러분!

그리고 동료 공직자 여러분!

희망찬 계묘년(癸卯年) 새해 아침이 밝았습니다.

지혜와 풍요를 상징하는 ‘검은 토끼의 해’를 맞이하여 군민 여러분 모두, 가정에 건강과 풍요가 늘 함께하시기를 기원합니다.

지난해는 어려운 여건 속에서도 군민들과 공직자 여러분 모두 ‘생명의 고향 금산, 세계로 미래로’의 비전을 공유하며 열심히 일한 한 해였습니다.

그리고 다양한 분야에서 거둔 의미 있는 성과들은

군민들의 자긍심과 자부심을 한층 드높여주었습니다.

올해는 민선8기 출범 2년째가 되는 해로서, 군민들께서 보내주시는 기대와 성원에 힘입어 군정의 목표 달성을 위하여 각종 사업들을 역동적이고 내실 있게 추진하겠습니다.

첫째, 희망을 품고 머물고 싶은 미래 금산을 만들겠습니다.

우선 금산의 장기발전을 견인할 10대 프로젝트를 추진하겠습니다. 산업기반 구축, 인삼약초 세계화 등의 10대 과제는 금산군의 미래 청사진을 제시하고, 신성장동력을 창출하면서 우리 금산의 밝은 미래를 열어가는 바탕이 될 것입니다.

또한, 지방소멸대응기금 210억 원을 활용하여 금산의 아름답고 쾌적한 자연환경과 산림자원 등을 활용한 힐링치유형 농촌체험 프로그램, 워케이션조성 사업 등을 적극 추진하여 금산의 발전과 지역경제 활성화에 도움을 줄 수 있는 관계 인구의 확대에도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그 밖에도 고품격 주거단지 조성, 귀농귀촌정착지원 강화, 일자리 박람회 개최, 임신·출산과 보육 및 교육에 대한 지원을 확대하여 줄어드는 인구가 증가세로 돌아설 수 있는 역전의 발판을 마련하도록 하겠습니다.

둘째, 건강힐링 관광인프라를 확충하여 우리 지역의 자원을 부각시키겠습니다.

금산이 보유하고 있는 특화된 자연 인프라 및 역사 문화 인프라를 활용한 테마길을 조성하고 수려한 금산의 자연경관을 활용한 관광자원을 상품화하여 명품건강관광 활성화를 추진하겠습니다.

생태관광지역 활성화, 개삼터 포레스트 테마공원 조성 등 금산만의 특화된 관광인프라를 확충해 나가겠습니다.

셋째, 도시근교형 산업·물류단지 유치 및 신산업 육성을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산업단지 조성 사전타당성 및 기본계획 수립」으로
지역발전을 위해 대규모 우량기업 유치를 위한 기반을 마련하겠습니다.

대전광역시와 인접한 지리적 이점과 편리한 교통망 등을 기반으로 대규모 물류 및 산업단지 조성을 추진하여 지역경제 활성화와 인구증가에 대한 가능성을 키워나가겠습니다.

신산업으로 드론 산업을 육성하여 공간정보 구축과 농림 및 관광산업 진흥을 위한 새로운 차원의 기반을 구축하고 중장기사업계획을 수립하여 군정의 다양한 분야에 접목하도록 하겠습니다.

넷째, 첨단 스마트 농업기술 도입 등 농업활성화에 노력하겠습니다.

원격 또는 자동으로 농작물의 생육 환경을 유지·관리할 수 있는 스마트 팜의 지원을 확대하겠습니다.

또한 만인산 농협의 거점 스마트 농산물산지유통센터(스마트APC)를 활용하여, 금산 농산물의 시장 대응을 강화하고 온라인 마케팅 및 판로개척을 지원하여 농업소득 증대에 기여하겠습니다.

그리고 우리 금산이 한국 농업의 GAP 중심지가 될 수 있도록 지원을 확대하고 가칭「한국 GAP 센터」의 금산 설치를 위한 노력도 병행해 나가겠습니다.

다섯째, 일상이 편리하고 안전한 정주여건을 조성하겠습니다.

금산-논산 간 국지도 68호선 고속화 및 선형 개량, 금산읍 서남부지역 연결순환도로 개설, 수통·방우 간 연결도로 개설, 공영주차장 조성 확대 등 각종 사회기반시설을 확충하여 군민의 생활 편익을 증진시키겠으며,

남산공원 특화개발을 통해 금산인삼시장과 연계하고, 생활 밀착형 숲 조성 등을 통해 군민의 휴식 공간을 확장하겠습니다.

또한, 재난관리에 필요한 자원이 신속하고 안정적으로 공급될 수 있도록 재난관리 자원 개별비축창고를 신축·운영하고

각종 재난 및 사고 발생 시 신속히 대응할 수 있는 시스템을 구축하여 군민들이 안심하고 생활하실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여섯째, 군민이 건강하고 즐겁게 살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겠습니다.

치유·쉼·행복을 주는「통합돌봄 복지마을 조성」을 통하여 치유·힐링 특화지역으로 도약시키고, 복지-문화-교육을 융합하여 지역복지 시스템의 선진모델을 구축하겠습니다.

어르신들의 행복한 노후생활을 위해 독거노인 돌봄서비스를 강화하고 노인복지 거점시설인「금산 행복드림센터」와 보건의료 거점시설인금산군 보건소를 조화롭게 조성하여 수준 높은 복지서비스를 제공하겠습니다.

또한, 로봇 활용 사회적 약자 편익 지원사업, AI·IOT 기반 어르신 건강관리사업 등 과학기술을 활용한 복지·보건 서비스를 제공하여 군민 모두가 건강하고 즐거운 금산을 위하여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일곱째, 문화 및 체육활동 지원을 통한 행복한 금산을 만들어가겠습니다.

문화 인프라 확충 및 금산만의 특별한 지역문화진흥을 선도할 「금산 문화재단」 설립을 통하여 금산의 문화예술의 기반을 탄탄히 하고 대규모 국·도비를 확보하여 관련 사업을 획기적으로 확대하여 나가겠습니다.

그리고 금산의 향토 문화예술인들이 역량을 키우고 발휘하면서 지역의 문화예술 기반을 튼튼히 할 수 있도록 지원을 확대하겠습니다.

또한, 어디서나 다양한 여가 생활을 즐길 수 있도록 작은 도서관 조성사업, 청소년 금산역사탐방 및 가족캠프 등의 문화 프로그램을 운영하여 군민들의 삶의 질을 높여나가겠습니다.

2023년 충남도민체전 개최를 위하여 기반시설 및 인프라를 구축하여 체육시설을 확충하고 금산만의 차별화된 기획과 프로그램 운영을 토대로 지역적 특색을 가장 잘 살린 성공적인 도민체전으로 평가받을 수 있도록 하여 아름다운 생명의 고향 금산의 이미지를 널리 확산시키고 금산 체육이 한 단계 도약하는 계기를 마련하겠습니다.

여덟째, 인재 육성을 위한 교육 지원을 강화하고 삶의 질 향상을 위한 평생교육을 활성화 하겠습니다.

금산의 밝은 미래를 위한 지역인재를 양성하기 위하여

「AI인재 양성 프로그램」을 도입하고 「진로 진학 맞춤형 컨설팅 사업」과 장학사업을 확대하겠습니다.

또한, 다양한 교육 수요를 충족시키고 지역의 인구증대와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하여 대안교육 시스템의 발전 및 확산을 도모하겠습니다.

그리고 청소년들을 위한 동아리 육성, 뮤직 페스티벌 개최, 문화 기획단 지원사업 등을 통하여 청소년들이 가지고 있는 끼와 소질을 잘 개발해 갈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지원하겠습니다.

지역 내 유일한 대학교인 중부대학교와 협력을 강화하고 지역과 학교의 상생발전을 위한 다양한 사업들을 추진하겠습니다.

아울러, 금산자치종합대학, 평생학습축제 등 평생교육 활성화 사업도 활발히 추진하여 인재 양성교육과 평생교육이 함께 하는 지역으로 만들어가겠습니다.

아홉째, 과감한 도전으로 인삼약초산업의 중흥을 도모하고 세계화를 촉진하겠습니다.

제41회 금산인삼축제가 9월 30일부터 10월 9일까지 10일간 개최될 예정으로, 추석을 기점으로 연휴 일정과 인삼 수확시기, 주민참여 등 대내·외적인 요소들을 감안하여 축제기간을 선정하였습니다.

올해부터는 금산인삼축제를 세계인삼축제로 개최하여 금산인삼 세계화를 선도하고 세계중요농업유산으로 등재된 금산의 전통인삼농업을 세계적으로 널리 알리면서 금산 인삼의 세계시장 확대를 적극 추진하겠습니다.

또한 중국, 일본, 홍콩, 대만 등 기존 시장의 지속적

수출을 꾸준히 증대시키고 중동, 유럽 등 신흥시장에도

과감하게 도전하겠습니다.

그리고 젊은 층이 우리 금산인삼을 선호할 수 있도록 새로운 이미지와 신상품을 개발하고 금산의 인삼약초 시장이 국제적 쇼핑 관광지가 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하기 위하여 시장의 리모델링과 연관 프로그램의 개발을 적극적으로 추진하겠습니다.

또한, 우리 금산군이 세계인삼산업의 중심지로서의 위상을 정립하기 위하여 금산의 세계인삼수도 선포식을 거행하여, 금산이 세계인삼산업의 발전을 선도하고, 금산인삼산업의 중흥과 세계화를 촉진하는 전기를 마련하겠습니다.

마지막으로, 군민중심의 스마트행정을 구현하고 희망을 드리는 군정을 만들어 나가겠습니다.

군민 누구나 참여 가능한 열린 군수실 운영 및 대화의 장 조성을 활성화하여 군민과의 소통을 보다 강화할 것이며,

금산군 디지털 플랫폼과 디지털 군수실을 활용하여

주요 정책을 모니터링하고 정책결정에 군민들께서 적극 참여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주민정보 알림시스템을 확대하여 군민들께 필요한

군정 정보를 실시간 제공함으로써 군민과 소통하는 민관협력 체계를 구축하도록 하겠습니다.

또한, 지역의 자율을 중시하는 현 정부의 변화된 지역 지원방침에 맞추어 군정의 기획 역량과 예산확보 능력을 강화하여 민선8기 금산군정이 금산군 예산 1조 원 시대를 개막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앞서 말씀드린 사항들을 추진하기 위해서 금년도 1월 중으로 민선8기 금산군 첫 조직개편 및 대대적인 인사를 통하여 행정추진의 전문성 및 효율성을 확보하여 군정의 세계화를 본격적으로 추진할 수 있는 발판을 만들 것입니다.

존경하는 금산군민 여러분!

그리고 동료 공직자 여러분!

우리 금산은 아름다운 금수강산의 본 고장이며 하늘선물 금산 인삼으로 세계인들의 건강을 지키고 키워주는 생명의 고향입니다.

민선8기 금산군정은 새해에도「생명의 고향 금산, 세계로 미래로!」라는 슬로건 하에

찾아오는 매력도시, 중흥하는 경제도시,

건강힐링 행복도시, 세계속의 인삼수도,

신뢰받는 희망 군정이라는 5대 중점전략을 본격적으로 추진하여 금산의 밝은 미래를 열어갈 것입니다.

특히 인화(人和)를 바탕으로 서로 화합하고 존중하는 공직 분위기를 만들어 탄탄한 조직력을 바탕으로 활기찬 군정을 수행해 나갈 것입니다.

금산군민과 동료 공직자 여러분 모두가 힘과 슬기를 모은다면 우리 금산은 지금의 위기를 넘어 도약을 위한 기반을 탄탄하게 다져나갈 수 있을 것입니다.

밝아오는 계묘년(癸卯年) 새해에는 군민 여러분

모두 소망 성취하시고, 가정마다 건강과 행복이 함께 하시기를 기원합니다.

새해 복 많이 받으십시오. 감사합니다.

2023년 1월 1일

금산군수 박 범 인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 본사 : 세종특별자치시 국세청로 4 (나성동, 갤러리 세종프라자) 602호
  • 연락처 : 044-999-2425
  • 등록번호 : 세종 아 00067
  • 발행·편집인 : 임헌선
  • 대전본부 : 대전광역시 동구 홍도로 51번길 13 청와대 105호
  • 발행일 : 2018-03-21
  • 제호 : OTN매거진
  • 명칭 : OTN매거진
  • 홈페이지 주소 : http://www.kotn.kr
  • 청소년보호책임자 : 임헌선
  • 등록일 : 2018-02-21
  • OTN매거진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OTN매거진. All rights reserved. mail to sus7232@naver.com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