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범인 금산군수 2024 甲辰年 送年辭
존경하는 금산군민 여러분!
그리고, 공직자 동료 여러분!
❍ 다사다난 했던 2024 갑진년(甲辰年) 한해가 보람과 아쉬움을 뒤로한 채 저물어 가고 있습니다.
❍ ‘생명의 고향 금산 세계로 미래로’ 비전 아래 행복한 금산 건설을 위하여 아낌없는 관심과 성원을 보내주신 군민 여러분께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 아울러, 어려운 여건 속에서도 군민을 섬기고 묵묵히 맡은 바 소임을 다해주신 동료 공직자 여러분들께도 깊은 감사의 마음을 전합니다.
존경하는 금산군민 여러분!
❍ 민선8기 3년차를 맞이한 금년 한해는 참 어려움이 많았던 해였습니다. 대내적으로는 200년만의 기록적인 집중호우, 대외적으로는 의료파업으로 인한 의료 공백 및 불안정한 정국 등이 있었으며, 고금리와 물가상승으로 인한 경제 위축 등 해결하기 힘든 문제들이 많았습니다.
❍ 이러한 환경 속에서도 ‘과감한 도전, 커가는 행복’을 목표로 5만여 금산군민과 700여 공직자가 한마음 한뜻으로 지혜를 모아 최선을 다한 결과 다양한 분야에서 괄목할 만한 성과를 이룰 수 있었습니다.
❍ 첫째, 전 군민의 노력으로 방우리 양수발전소 유치에 성공하였습니다. 이러한 성과는 4만여 명이 참여한 서명운동과 1천 여명이 함께한 결의대회 등 군민들의 단합된 염원으로 이뤄낸 결실입니다.
❍ 이에 향후 50년간 총 493억 원의 지원금 혜택을 받게 되며, 420명의 인구 유입과 연간 7억 원의 지방세 수입, 그리고 총 5,000억 원 규모의 관광수익 등 지역경제와 인구 증가 측면에 매우 커다란 파급효과가 기대됩니다.
❍ 둘째, 금산인삼 산업의 세계화를 촉진하였습니다. 7개국 12개 도시와 국제교류 등 금산 인삼의 판로를 확대해 나간 결과, 인삼류 수출은 395톤에 1,151만 달러 실적을 기록하였습니다. 그리고, 세계한인경제 대회, 중국 선전 식음료 전시회, 방콕 식품전시회, 두바이 제과 전시회 등에서 1,700만 달러 이상 규모의 수출협약 체결 등 내실 있는 무역 성과를 거두었습니다.
❍ 셋째, 금산세계인삼축제는 글로벌 축제로 성황리에 마쳤습니다. 총 방문객은 115만명에 외국인 방문객 1만 여명이며, 국제인삼교역전 수출상담액 약 1,500만 달러, 지역경제 파급효과 1,366억원 등 역대 최다 흥행 성과를 이루었습니다.
❍ 특히, 세계축제협회가 주관하는 피너클어워드 세계대회에서 금산세계인삼축제가 금상 2개, 은상 1개, 동상 1개를 수상하며 지자체 중 최고의 성적을 거둠으로써 글로벌 축제의 반열에 올라서는 쾌거를 이뤄냈습니다.
❍ 아울러, 우리 자원봉사자들의 열정과 헌신적 봉사로 모든 세대가 함께 즐기면서 안전사고 없는 축제로 거듭날 수 있었습니다.
❍ 넷째, 아토피 자연치유마을의 확대 발전을 통하여 건강·치유의 고장 금산의 이미지를 확산해 나가고 있습니다.
❍ 2030년까지 총 205동의 친환경 건강주택 조성을 목표로 아토피 치유마을 마스터플랜을 수립하였으며, 정부지역활력타운 공모사업, 균형발전사업, 지방소멸대응기금 등 총사업비 656억 중 450억(68.5%)을 확보 함으로써 짧은 기간 안에 아토피 마을 확대 발전의 토대를 만들어 냈습니다.
❍ 다섯째, 인구 위기에 총력 대응하고 교육발전특구 시범지역 선정을 이루어 냈습니다. 2022 ~ 2023년도 지방소멸대응기금 투자계획 평가에서 A등급을 받아 210억 등 25년까지 총 362억 원의 지방소멸대응기금을 확보하여 인구위기에 능동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하였습니다.
❍ 또한, 지난 7월 교육발전특구 시범지역에 선정되어 매년 30억 원 이상의 특별교부금과 함께 행·재정적 지원 특례를 받게 되었습니다. 이를 통해 초·중 과정에서부터 글로벌 인재 양성을 위해 다양한 특례사업을 추진할 계획입니다.
❍ 여섯째, 수해복구에 총력을 기울였습니다. 지난 7월, 200년 만의 기록적인 집중호우로 우리 군이 많은 피해를 입었습니다. 하지만 신속한 재난안전 대처로 그 피해를 최소화 하였으며, 2천 2백여명의 자원봉사 도움으로 긴급 복구를 지원했습니다.
❍ 또한, 특별재난지역 선포에 따른 국비 예산 885억 원을 포함한 총 1,142억 원의 복구비 예산을 확보하였으며 이를 통해 항구적인 피해복구에 만전을 기할것입니다.
❍ 일곱째, 예산 1조원 시대를 향해 순항하고 있습니다. 국가 예산의 긴축이라는 어려움 속에서도 행정의 전문성과 참신한 기획력을 발휘하여 2025년도 세출 예산은 역대 최대 예산인 8,652억 원을 편성하였습니다. 이는 24년 대비 12.2%, 941억 원이 늘어난 예산입니다.
존경하는 금산군민 여러분!
그리고 사랑하는 공직자 동료 여러분!
❍ 이제는 갑진년(甲辰年) 한 해를 마무리하고 과감한 도전으로 새로운 희망을 향해 다시 한번 도약할 새해를 맞이하게 됩니다.
❍ 새해에도 지금까지 이루어 온 성과 이상으로 ‘생명의 고향 금산 세계로 미래로’ 향하는 군정을 위하여 군민 여러분과 공직자 동료 여러분의 아낌없는 성원과 지속적인 협조를 부탁드립니다.
❍ 밝아오는 을사년(乙巳年) 새해에는 군민 여러분께서 소망하시는 모든 일 성취하시고, 가정마다 건강과 행복이 넘치기를 기원합니다.
❍ 감사합니다.
2024년 12월 31일
금 산 군 수 박범인